뚝딱뚝딱 목공놀이·솜사탕 만들기·과학체험전등 기발한 행사
도서관 가족책읽기 프로그램·가족뮤지컬 공연·진로특강 기대
인천시교육청이 내달 5일 어린이날을 맞아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마련했다.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공간을 비롯해 상상력을 쑥쑥 키워줄 수 있는 과학체험 등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기억을 남겨줄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가족의 달’ 5월에 걸맞은 가족프로그램도 인천시내 도서관을 중심으로 풍성하게 준비됐다. 도로 정체도 고민할 필요 없는 가까운 인천지역에서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어린이날을 보내자.
#각종 체험프로그램과 함께 어린이날 만끽하기
인천학생과학관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개여고 과학동아리 등 7개 동아리가 참여하는 과학체험부스를 설치한 뒤 오로라와 전자현미경 사진 전시회를 연다.
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는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캠퍼스 곳곳에 행사장을 마련한다. 나무부채 팬던트, 팽이 만들기, 달개 만들기, 나무왕국, 감각놀이, 갯벌직소퍼즐, 숲속의 오케스트라, 바늘잎나무 구별하기, 강강술래, 행성목걸이 만들기 등 90여 가지의 다양한 체험장을 준비한다.
연수구 솔안공원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가족과 함께 하는 뚝딱뚝딱 목공놀이터’ 행사를 연다.
지난달 24일까지 선착순으로 70가구를 접수받았다. 신청자들은 이날 십자 드라이버와 목장갑, 망치, 물, 돗자리, 앞치마 등 준비물을 지참해야 한다. 목공놀이가 끝나면 폴라로이드 기념사진 촬영도 진행한다.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열린마당 행사도 준비됐다.
세월호 서명 및 리본 만들기, 장애인 활동보조 홍보 및 상담, 먹거리 장터, 나눔 장터, 그림 재능기부, 빛그림 동화 체험, 책표지 종이백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린다.
남동구 소재 약산초등학교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얘들아, 놀러가자!’ 어린이날 행사가 개최된다. 참가비는 무료며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날 행사장에는 슬러시와 솜사탕 만들기, 연필통·책갈피·컵받침 제작, 장애체험교육, 메타세콰이어 열매로 팔찌 만들기, 가족문패 만들기, 세계 전통의상 캐릭터우드 꾸미기, 먹거리마당, 달고나 만들기 등 20여 개의 크고 작은 체험부스들이 마련된다.
인천시청소년회관에서는 2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30분까지 ‘어른과 아이가 함께 즐거운 남구지역 어린이날 행사’가 열린다. 참가자들은 행사 시작 전에 본인이 원하는 프로그램 신청서를 접수해야 한다. 안전과 생태, 나눔 등 3개 체험분야로 나눠 16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도서관에서 가족의 달 행사 ‘풍성’
주안도서관은 어린이날을 맞아 5월 한 달 간 ‘가족, 책으로 통하다’라는 주제로 전시와 공연, 강의 등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7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평생학습실에서 성인 60명을 대상으로 ‘신명나는 노래 한마당’ 행사를 연다.
8일에는 노인학습실에서 수강생 30명을 대상으로 ‘어버이날 기념 건강기원 떡나눔’ 행사를 개최하며 18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평생학습실에서 6~10세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쿠키로 우리 가족 얼굴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1일에는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평생학습1실에서 가온누리 한글교실 수강생 30명을 대상으로 ‘신나는 음악감상 및 가창수업’을 진행한다. 28일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평생학습2실에서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온 가족이 참여하는 ‘행복 플러스, 우리 가족 책 읽기’ 프로그램이 열린다.
계양도서관은 5월 한 달 간 ‘멋진 당신, 참 괜찮은 도서관!’이라는 주제 아래 가족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9일 오전 10시 계수나무홀에서 유명 비누공방인 ‘자연애’를 운영하는 민영미 강사가 비누 카네이션을 활용한 친환경 토피어리를 제작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같은 날 오후 2시에도 계수나무홀에서 가족뮤지컬 ‘아기돼지 삼형제’를 공연한다. 작가이자 역사학자인 조셉 제이콥스의 동화인 ‘아기돼지 삼형제’의 이야기를 토대로 뮤지컬을 구성했다.
인천어린이과학관은 어린이날인 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어린이 대축제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과학관 광장에서 에어로켓과 케플러 망원경, 해시계 등을 전시한 과학체험전이 열리며 1층 세미나실에서 과학 상식에 대한 퀴즈대회인 ‘어린이 과학 골든벨’이 운영된다.
1층 기획전시실에서는 비눗방울의 과학적 원리를 탐구해보는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비눗방울 체험전’이 운영되며 1층 공연장에서는 그림 형제의 동화 ‘빨간모자’를 소재로 한 가족공연인 ‘빨간모자를 부탁해’를 공연한다.
3층 사이언스랩에서 나무목걸이 창작 공작활동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창의력을 키워주는 ‘에코창의교실’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박종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