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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in 플랫폼·7] 시각예술가 최영 지면기사
6년 전부터 상경해 작업실 얻어왼눈·오른눈 시각차 주로 강조여객기·항공기등 작품에 담아인천아트플랫폼 6기 입주작가로 활동 중인 울산 출신 최영(31) 작가에게 인천은 친숙한 도시다.울산에서 초·중·고교를 다닌 최 작가는 “가끔 느껴지는 비릿한 바다 냄새도, 바다가 있지만 공장으로 둘러싸여 바다를 쉽게 볼 수 없다는 점도, 여러모로 비슷한 점이 많은 도시”라고 말했다.최 작가가 인천에 작업실을 얻은 것은 6년 전인 지난 2009년이다. 대구에서 미대를 졸업한 그는 서울에서 활동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지만, 작업실을 구할 형편이 안돼 고민하고 있을 때였다. 인천에 살고 있던 대학교 은사님이 그를 불러 작업실을 내준 것이었다.그가 인천에 자리를 잡은 뒤 자신의 부모님이 오래전 인천 중구 신포동에 반년 가량 머물렀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됐다. 최 작가의 어머니·아버지가 공무원 시험 준비를 위해 서울로 학원에 다니던 시절, 집값이 싼 신포동에 6개월여를 머물렀다고 했다.그는 “부모님도 나와 비슷한 이유로 인천과 인연을 맺게 됐다는 점이 재밌다는 생각을 했다”며 “잠시 거쳐 갈 생각으로 인천에 발을 들이지만 결코 쉽게 떠날 수 없는 도시”라고 말했다.최 작가는 우연한 계기로 인천문화재단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됐고 공사 중인 인천아트플랫폼의 모습을 보게 됐다. 최 작가는 언젠간 자신도 이곳에서 그림을 그려야겠다고 다짐했다.그는 이후 5차례에 걸쳐 입주작가에 도전했고 드디어 올해 6기 입주작가로 선정돼 인천아트플랫폼 E동 3층 11호에 작업실을 갖게 됐다.최 작가는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의 시각적 차이를 강조하는 그림 작업을 주로 하는 작가다. 최근 들어서는 그의 작품에 인천의 풍경이 자주 등장한다.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는 비행기나, 안개 자욱한 인천항에서 본 여객선의 모습도 있다.그는 “인천이 제2의 고향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며 “언제 어떤 계기로 인천을 떠날지 모르겠지만, 인천에 있는 시간은 인천의 다양한 모습을 작품으로 남기고 싶다”고 말했다. /김성호기자 ksh96@kyeongin.com작가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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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in 플랫폼·6] 작가 지희킴 지면기사
“버려진 책 활용 내 작품과 비슷”개항장때 창고로 만든 창작 공간시민들 사랑 받는 명소로 재탄생인천아트플랫폼 6기 입주작가로 활동 중인 지희킴(32·본명 김지희) 작가. 그의 작업실 E동 8호실 절반은 도서관에서 한 때 폐기될 운명이었던 300여 권의 책이 담긴 상자들이 차지하고 있다.그는 캔버스가 아닌 책에 그림을 그린다. 버려진 책을 펼쳐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붙이는 방식의 작업을 주로 한다.자신의 본명이 너무 흔해 수년 전부터 영어식으로 바꿔 부르고 있다는 그는 “버려진 창고 건물이 인천아트플랫폼으로 다시 태어나 많은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인천의 명소가 된 것처럼 버려진 책을 활용한 내 작업도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인천아트플랫폼은 1930~40년대 개항장 일대에 지어진 옛 창고 건물을 재활용해 지난 2009년 새롭게 만들어진 예술가들의 창작 공간이다. 그는 버려진 것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는 것이 자신의 작업과 공통점이 있다고 했다.이곳에 오기 전까지 인천과의 인연은 없었다. 서울에서 태어난 그는 초·중·고교와 대학·대학원까지 모두 서울에서 마쳤다. 지난해 말 인천아트플랫폼 입주작가 선정을 위한 심층인터뷰에 참여한 것이 그의 첫 인천 방문이었고 입주작가로 선정 이후 7개월째 인천을 들락거리며 인천을 배워가고 있다. 길 하나 건너면 중국 거리가 나타나고 또 길을 건너면 일본의 모습이 보이는 이 개항장 일대의 매력적인 경험들이 자신의 작업에 녹아들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가 버려진 책을 작업에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2011년 겨울 영국으로 떠났던 유학 생활부터다. “유학 초기 도서관에 머무르는 일이 많았어요. 어느 날 우연히 도서관에서 폐기하려고 모아 놓은 책을 보게 됐는데, 그는 곧 버려질 운명을 앞둔 책들이 제 처지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작가로서의 미래가 불투명한 자신의 처지가 언제 폐기될지 모르는 책들의 운명과 닮아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는 “내 작업을 통해 버려지는 것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인천아트플랫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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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in 플랫폼·5] 시각예술가 위영일 지면기사
생계와 작품 병행이 가장 힘들어지금의 행복, 시민에 보답하고파“소중한 작업 공간을 마련해 주신 인천시민 여러분께 감사합니다.”인천아트플랫폼 6기 입주작가로 활동 중인 위영일(45) 작가는 “인천사람이 아닌 자신에게 인천아트플랫폼이라는 공간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문을 열어준 인천시민께 감사하다”며 성실한 작품 활동으로 보답하겠다고 다짐했다.위 작가가 인천아트플랫폼의 문을 두드린 것은 작업 공간이 필요해서였다.그는 “애초에 입주작가라는 타이틀을 얻어 유명세를 높이겠다는 생각도, 이력서에 입주작가라는 경력 한 줄 채워 넣겠다는 욕심도 없었다”며 “오직 마음 편하게 작업할 수 있는 작업실이 가장 필요했다”고 말했다.“그림을 그릴 나무를 자른다거나, 색을 칠하면 이웃 주민들로부터 소음과 냄새로 항의를 받기 일쑤였죠. 생계와 작품 활동을 병행하며 게다가 작업실까지 얻어 생활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인천아트플랫폼의 입주작가가 된 지금은 작업하면서 이웃 주민에게 피해를 주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을 더는 하지 않아도 된다. 비좁은 집에서 작업이 불가능했던 대형 작품도 여유롭게 소화할 수 있는 지금이 행복하다고 그는 말한다.그는 경기도 파주에서 태어나 충남 부여에서 자랐다. 인천과의 인연이라고는 지난해 입시 미술학원 강사로 1년 남짓 근무한 것이 전부다.그는 외지인이나 다름없는 자신에게 공간을 내어준 인천에 마음의 빚이 크게 있다고 했다. 때문에 입주작가로서 할 수 있는 지역에서의 활동은 가능하면 모두 참여하려고 노력 중이다.최근에는 ‘책의 수도 인천’을 기념하는 전시에 참여했고, 인천에서 자라나는 미술 꿈나무를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에도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위 작가는 “제대로 된 작업실 하나 마련하지 못하는 ‘기초생활예술가’라며 다른 작가들과 자조 섞인 농담을 하곤 하는데, 그만큼 작가들에겐 인천아트플랫폼이 주는 의미는 남다르고 특별하다”며 “인천아트플랫폼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하루하루 꿈을 키워가고 있는 작가들을 위한 소중한 공간이라는 사실을 많은 인천 시민들이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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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in 플랫폼·4] 시각예술가 김유정 지면기사
색다른 도시의 모습 작품에 영향회반죽 긁어 프레스코 기법 작업“고향 인천의 새로운 모습을 알아가는 즐거움에 푹 빠졌죠.”인천 도화동에서 태어나 초·중·고교를 모두 인천에서 다닌 토박이 김유정(41·여) 작가는 지난 3월부터 인천아트플랫폼의 6기 시각예술분야 입주작가로 활동 중이다.인천에서 나고 자랐음에도 ‘고향 인천’이라는 말은 아직도 어색하다는 그는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입주작가로서의 활동이 그에게 특별한 경험을 안겨줬다고 했다.“내가 알고 경험한 인천과 인천아트플랫폼에 오고 난 후 알게 된 인천은 너무 달랐죠. 오히려 고향에서 이방인이 된 느낌이라고 할까요?”그가 처음 이곳의 입주작가로 지원할 때는 연극·음악·문학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를 만나 교감하고 싶다는 이유가 가장 컸다. 그가 태어나 자란 인천이었기에 특별히 지역에서 무언가를 더 배우고 느끼게 될 거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그는 “작가로서 만나게 된 인천은 더는 내가 알던 도시가 아니었다”며 “차이나타운을 비롯한 개항장 일대의 수많은 이국적 풍경들, 또 각자의 고향을 떠나 인천에 정착해 살아가는 사람들 등 여태껏 알지 못하던 새로운 모습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했다.그는 입주작가로 활동한 지 반년을 넘긴 지금 도시 ‘인천’이 그의 작업에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고 한다.그는 덜 마른 회반죽 바탕에 안료를 채색하고 다시 칼로 긁어내 그림을 그리는 식의 ‘프레스코’ 기법의 작업을 주로 해왔다. 어두운 도시의 건물과 건물을 뚫고 자라는 식물을 그리며 인간의 이기심 등을 표현했다. 앞으로의 작업에서는 이전 작품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화분’이 등장할 것이라고 예고했다.“인천아트플랫폼 주변을 걷다 보니 집 밖에 화분을 놓고 식물을 키우시는 나이 든 주민들이 유난히 많더라고요. 주인 없어 보이는 화분들이 저에게는 색다른 경험이었죠.”그는 입주작가로 활동하며 경인일보가 해마다 개최하는 바다그리기 대회의 심사위원으로 참가해 고향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그림을 살펴본 특별한 경험도 했다. 김 작가는 “자라나는 지역의 꿈나무들을 위해 작가로서의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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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in 플랫폼·3] 영화감독 백승기 지면기사
장비 부족해도 일상 소재로 촬영“앞으로도 인천 무대로 찍을 것”“누구나 감독이 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것이 영화다.”인천아트플랫폼 6기 입주작가로 활동 중인 백승기(33·사진) 영화감독이 한결같이 내세우는 영화에 대한 철학이다. 백 감독은 인천을 무대로 한 SF영화 ‘숫호구’(2012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공식 초청작)의 감독이다. 그는 “누구나 일상에서 영화를 만들고 또 주변 사람들과 함께 감상하며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며 “많은 사람이 나의 작업을 지켜보며 용기를 얻어 영화라는 예술을 생활 속에서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그의 고향은 충북 괴산. 하지만 그는 자신을 언제나 ‘인천사나이’라고 소개한다. 어린 시절 부모를 따라 인천 만석동에 정착한 이후 초·중·고·대학교를 모두 인천에서 나온 그에게 인천은 고향이나 다름 없다. 미술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술 교사라는 안정된 길을 갈 수도 있었던 그가 영화에 대한 열정을 포기하지 못하고 지난 2005년 친구 셋과 함께 동네 영화사 ‘꾸러기 스튜디오’를 차린 이유도 그런 철학을 실천하고 싶어서였다.야심차게 영화사의 문을 두드렸지만, 그가 가진 것은 동인천역 인근에 있는 월세 15만원 짜리 사무실과 촬영 장비라곤 70만원 짜리 캠코더가 전부였다. 장비도 돈도 없었지만 재치있는 아이디어와 고향 인천이 있었기에 자신감은 넘쳤다. 그는 자신의 영화 철학처럼 가진 걸 최대한 활용해 단편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영화 ‘다빈치코드’가 유행할 땐 인천의 사찰을 돌며 ‘달마도코드’라는 영화를 만들었고, 동인천역 주변에서는 그곳을 세트로 삼아 ‘은하전철 999’라는 작품을 만들었다. 이들이 온라인을 통해 작품을 공개할 때마다 크게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그걸로 전부였다. 사람들은 그냥 재밌는 UCC 이상으로 봐주지 않았다. 각종 영화제에서는 고배를 마시기 일쑤였고 아무도 영화로 인정해 주지 않았다.그래도 백 감독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아예 자체적으로 영화제를 개최하기도 하고 구멍가게를 고쳐 극장을 열어 작품을 내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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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in 플랫폼·2] 시각예술가 염지희 지면기사
월세·생활비등 힘겨운 시간 탈피24시간 작품 전념하는 지금 행복“작업에 전념할 수 있다는 것이 작가에게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비로소 느끼게 됐죠.”지난 3월부터 인천아트플랫폼의 입주작가로 활동 중인 인천 태생 시각예술가 염지희(30·여·사진)작가는 “나에게 주어진 작업 공간에서 온종일 작업에 전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 그것이 얼마나 행복하고 소중한 것인지 입주작가가 된 이후에야 깨닫게 됐다”며 “더 좋은 작품으로 더 많은 시민과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염 작가는 연필로 배경을 그리고 그 위에 사진을 잘라붙이는 콜라주 기법의 독특한 작품을 선보이는 신진 작가다. 그가 고향인 인천에서 입주작가를 지원한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었다. 작업에 전념할 수 있는 자신만의 작업공간이 필요했고 더 많은 작가를 만나 교류하고 싶었던 것. 입주작가 선정 이전에는 작가로서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 대학 졸업 후 학교 인근에 보증금 1천만 원에 월세 120만 원의 공동작업실을 구했지만, 임대료에 생활비까지 벌어야 하는 현실적 문제에 부딪쳤다. 아르바이트를 하다 보니 아무리 잠을 줄여도 하루에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이 고작 3~4시간도 못됐다. 그는 “학생이라는 신분을 벗고 나니 평소 중요함을 몰랐던 ‘공간’의 소중함을 알게 됐다”며 “작가로서 24시간을 작업에 쏟아부을 수 있는 지금이 너무 행복하다”고 했다.하루종일 작업에만 매달리는 건 아니다. 산책도 하고 다른 입주작가들을 만나 작업에 대한 이야기도 나눈다. 어떤 날은 여러 공모전에 참여하기 위한 문서 작업을 하며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요즘은 12월 개인전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그는 작업 공간을 지원해 작가들의 창작 활동을 돕는 인천아트플랫폼을 ‘연구소’에 비교했다. 염 작가는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비생산적으로 보는 일부 곱지 않은 시선이 있다는 것도 알지만, 세상과 지역을 아름답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는 연구원들이 일하는 ‘연구소’쯤으로 생각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성호기자 ksh9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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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in 플랫폼·1] 작곡가 김성배 지면기사
풍어굿등 무속신앙 작품에 영감개항장 모든 풍경이 예술의 재료1930~40년대 지어진 옛 창고 건물을 뜯어고쳐 지난 2009년 문을 연 인천아트플랫폼은 예술가들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작업 공간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시민이 인천아트플랫폼은 어떤 곳이고, 여기서 지내는 예술가들은 무엇을 하며 지내는지 잘 모를 것이다. 이에 경인일보는 지난 3월부터 인천아트플랫폼에서 활동 중인 6기 입주 작가들을 만나 그들의 생각이나 작품 활동 등에 대해 들어보기로 했다. ┃편집자 주서울 태생의 작곡가 김성배(40)는 지난 1월 인천으로 이사왔다. 그렇게 인천 시민이 돼 지난 3월 인천아트플랫폼 입주작가가 된 그는 여전히 이방인의 시선으로 인천을 탐색하려고 애쓰는 중이다.김 작가는 인천에서 자신의 작가적 상상력을 자극받고 싶어 인천아트플랫폼 문을 두드렸다. 그는 “개항장 풍경과 오래된 골목, 독특한 특색을 가진 풍어굿 등 상상력을 자극하는 소재들이 넘쳐나는 도시가 인천”이라며 “오래전부터 흥미로운 도시인 인천의 ‘기운’을 받아서 작가적 역량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웠고 올해 초 실행에 옮겼다”고 말했다.김 작가는 특히 인천 풍어굿 등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무속신앙에 주목한다. 그는 “풍어굿을 진행하는 무당인 만신이 다른 지역은 대부분 남성인데 반해 인천은 특이하게도 여성 만신이 풍어굿을 이어오고 있고, 또 인천의 만신은 세습무가 아닌 강신무라는 독특한 특성이 있다”며 “이러한 인천의 무속신앙의 특징을 연구해 작곡과 영상·무용·사운드아트 등을 결합한 작품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했다.그는 지난 5월 입주작가 프리뷰전에서 그의 작품을 맛보기로 보여줬다. 영상과 연주가 결합한 퍼포먼스 1부에서는 인천의 한 포구에서 바다 수면을 근접 촬영한 영상을 보여주며 자신은 영상에 맞춰 즉흥적으로 피아노를 연주했다. 인천 앞바다를 떠다니는 쓰레기와 나무껍질, 기름띠 등이 스쳐 지나가는 영상에 맞춰 자유롭게 피아노를 연주하는 퍼포먼스였다. 2부에서는 인천에 사는 한 만신의 사당의 그림을 담은 영상에 콘트라베이스 연주와 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