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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을 시민품으로·3]민·관이 함께 머리 맞대야 지면기사
인천은 1883년 전국 최초로 개항이 이뤄진 도시로 인천 곳곳에는 이러한 개항의 흔적들이 산재해 있다. 특히 중구지역엔 50~100년 된 건축물들이 즐비하며, 100년 이상된 건축물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개인 소유로, 과거의 흔적들은 점차 지워져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민간영역에서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하는 사례는 향후 문화유산의 활용과 관련해 다양한 논의를 촉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화유산에 대한 정의부터 = 아직까지 '문화유산'에 대한 명확한 정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이 인천시의 현실이다. 문화유산과 관련된 보고서마다 그 조사대상이 다르고, 내용조차 조사기관에 따라 제각각인 경우가 많다. 우선적으로 문화유산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이에 따라 현황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또한 기존의 '문화재' 개념과는 다른 인천만의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인천발전연구원 김창수 박사는 "기존에는 건물 하나하나에 대한 가치가 중심이 됐다"면서 "이제는 건축물 하나가 아닌, 그 건축물이 있는 공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해당 지역과 건축물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서는 역사학자와 건축가, 지자체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 사이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할 뿐 아니라 그 지역에서 살았던 사람들의 삶을 조명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했다.■ '지자체'의 역할 중요하다=카페 팟알은 건물의 매입부터 리모델링까지 비용 등 모든 것을 민간영역에서 해결했다. 인천의 경우, 아직까지는 문화유산을 활용하는 움직임이 크지 않아 관의 역할이 없다면, 문화유산의 활용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인천재능대학교 손장원 교수는 "지자체에서 문화유산 활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든 후, 이에 해당하는 민간에 컨설팅 비용이나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이것이 장기적으로는 지역의 가치를 높일 뿐 아니라, 그 개인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자체에서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설득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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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을 시민품으로·2]대구 '북성로 재발견' 프로젝트 지면기사
대구시 중구 북성로는 1907년 대구읍성이 헐린 뒤 만들어진 신작로다. 당시 북성로는 양복점, 술집, 목재회사, 건축회사 등이 들어선 지역상업의 중심지였다. 광복 이후에는 농기구점과 철공소 등이 들어서기도 했다. 1980년대에는 공구상과 공업사가 빽빽이 들어선 전국 최대의 산업공구골목으로 명성을 날렸다. 하지만 30여년이 지난 현재, 곳곳에서 폐점하는 공구상가가 늘어나는 등 지역은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 북성로에서 새로운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강점기 건물을 리노베이션해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으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이다.지난 10일 오후 북성로 공구골목. 500m가량 이어진 길의 양 옆으로 촘촘히 들어선 공구상가들 사이에 이가 빠진 것처럼 폐점을 한 상가건물들이 눈에 들어왔다. 이 공구상가들 사이에는 작지만 이질적인 목조건물이 자리하고 있었다. 건물 앞에는 'Cafe삼덕상회'라는 간판이 내걸려 있었고, 목조건물에 어울리는 주황색 조명이 은은하게 비치고 있었다.'북성로의 재발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삼덕상회 카페는 1930년대 건물을 리노베이션해 탄생했다. 내·외부 구조를 그대로 두고 리모델링이 이뤄졌다. 내부도 일본식 건물의 특징을 그대로 살렸다. 1층과 2층 모두가 카페로 이용되고 있고, 2층엔 다다미방이 마련돼 있었다.삼덕상회 카페엔 젊은이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카페 2층 다다미방에 자리를 잡은 최지나(25·여)씨는 이번이 두 번째 방문이라고 했다.그는 "우리 또래들 사이에서는 이 곳이 '핫플레이스'로 소문이 났다"며 "일반적인 카페와는 다른 독특한 분위기가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최씨와 함께 카페를 찾은 임고은(27·여)씨는 경기도 구리에서 왔다. 그는 "옛날 느낌이 나서 인사동이랑 비슷한 느낌도 들지만, 인사동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며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느낌이고, 벽에 걸린 사진이나 지역에 대한 설명도 마음에 든다"고 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번화가에는 어울리지만 이 지역에는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의견도 있다.카페지기 최민성씨는 "젊은이들과 공구골목 상인들에게 맞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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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을 시민품으로·2]인천과 비교되는 대구 북성로 지면기사
대구는 북성로를 중심으로, 2013년까지 모두 20여개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 삼덕상회 카페를 리노베이션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 3곳 내년에는 20곳을 리노베이션해 다양한 방법으로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모든 건물의 실측조사 등을 10여년에 걸쳐 진행해오고 있다.■ 삼덕상회 어떻게 만들어졌나?삼덕상회는 '대구시 중구 도시만들기 지원센터(이하·지원센터)'가 진행한 '북성로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삼덕상회는 건물 소유주를 비롯한 민·관의 합작품이다. 출발은 역사성을 간직하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쇠퇴의 길을 걷고 있는 북성로를 재조명하려 한 민간영역에서 시작됐다. 지원센터는 '북성로의 재발견'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이 지역을 재구성하는 설계를 했다. 처음 설계안의 내용을 실물로 구현한 것이 '삼덕상회'다. 삼덕상회가 탄생하기까지 여러 과정을 겪었다. 이 건물을 빌려 운영하고자하는 세입자를 찾았고, 건물주를 설득했다. 민간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이뤄지는 사업에 관도 설계비를 지원했다. 세입자는 자신의 생각을 물리적으로 구현할 공간을 찾은 것이고, 5년간 임대를 해준 건물주는 건물리노베이션으로 인한 부동산 가치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측면이 있었다. 관에서도 민간이 주도하는 활동에 힘을 실어줬다.┃그래픽 참조지원센터 권상구 사무국장은 "지주와 세입자·지자체·전문가 등의 이해관계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프레임을 만들고자 했고, 그 실험을 한 곳이 삼덕상회다"고 말했다.■ 삼덕상회 이후, 북성로의 모습은?삼덕상회를 시작으로 한 '북성로의 재발견' 프로젝트는 도시 재생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북성로의 지역적 특성은 공구 상가가 밀집해 있고 일제강점기 건축물이 다수 존재한다는 것이다. 지원센터 권상구 국장은 "기존에 있던 것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기존 자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더 상위의 도시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지역 공구 상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에 초점을 맞췄다. 이들의 가치는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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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을 시민품으로·1]'조일양조 건물 철거'로 본 인천시 문화정책 지면기사
개항도시 인천은 문화재급 주요 건축물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재 외 근대문화유산에 대해서는 정확한 실태조차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개인 주도의 새로운 방식으로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하는 사례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인일보는 이를 계기로 인천의 문화유산 현황과 활용실태를 점검해보고, 타 지역의 문화유산활용 사례를 비교·분석해 향후 인천의 근대문화유산 활용방향을 모색해 본다. ┃편집자 주#지난달 말 남한 최초로 기계식 소주를 만들었던 조일양조건물이 철거됐다. 그 자리에는 20면의 주차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앞서 조일양조 건물의 철거소식이 전해졌을 때, 지역의 문화·예술인은 철거를 반대했다. 인천의 역사와 의미가 담겨있는 건물인 만큼 그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해보자는 의견이 개진됐다. 하지만 중구에서는 철거계획을 관철시켰고 결국 공영주차장이 들어섰다.#조일양조 건물이 철거된 후, 며칠이 지나지 않아 인천시 중구에 새로운 카페가 문을 열었다. 개항시기 일본인이 운영했던 하역사 건물의 외형을 보존한 채, 내부공사를 거쳐 카페로 단장시켰다. 이 과정에서 건물에 대한 새로운 역사가 드러나기도 했다. 당초 1930년대 건축물로 알려진 이 건물이 1890년대 건축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등록문화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이들 사례는 근대문화유산을 보는 인천시의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문화재로 지정되기 힘든 건축물이나 문화유산에 대해서는 활용계획에 대한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뿐 아니라, 근대 건축물에 대한 제대로 된 현황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는 게 인천의 현실이다. 조일양조 건물의 경우, 인천시가 2004년 펴낸 '인천시 근대문화유산 목록화조사보고서'와 문화재청에서 작성한 '2008비지정 건조물문화재 보고서'에도 포함되지 않았다.조일양조 건물이 제대로 알려진 것은 인천발전연구원이 2009년 펴낸 '인천지역 근대산업유산의 문화적 재활용에 관한 연구'에서 소개되면서부터다. 보고서는 "양조업 제조 공장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1890년대에 술을 빚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강화양조장(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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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을 시민품으로·1]관과 민간의 시각차 지면기사
1800년대 후반 지어진 일본인의 하역사로 사용됐던 건물이 인천의 개항 시기를 엿볼 수 있는 카페 '팟알'로 변신했다. 근대문화유산에 대해 일반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인 근대문화유산 활용 사례중 하나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관' 주도 문화유산 활용 어떻게 이뤄졌나현재 인천에서 많은 근대문화유산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관 주도의 문화유산 활용은 그 방법이 제한적이라는 지적이다.인천아트플랫폼이 작가들의 전시·작업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제외하면, 지자체의 문화유산 활용은 박물관 등의 전시공간으로 한정된다. 인천시 중구에는 '인천근대건축전시관', '인천개항박물관', '짜장면박물관' 등이 관 주도로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한 사례다. 또한 지난해 인천의 근대문화유산 등에 대해 등록문화재 지정을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결과물을 내지 못하고 있다. 문화재급 문화유산외 다른 문화유산에 대한 관리·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검토조차 되고 있지 않다. 인천시 관계자는 "각 구·군에서 근대문화유산 목록을 취합하고는 있지만, 이에 대한 활용 계획은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재능대학교 손장원 교수는 "박물관이 있는 것이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다른 여러 활용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민간 차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문화유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관에서 적극적으로 이를 유인하는 정책을 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민간이 문화유산 활용에 활력 불어넣는다1800년대 후반에 건축돼 개항시기 하역사 사무실로 사용된 건물은 건축사적으로도 의미가 크다. 하지만, 이전까지 개인의 주택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팟알을 연 백영임씨가 근대문화유산을 활용하기 위해 이 건물을 구입하기로 결심하고, 이전 주인과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이 건물의 용도와 역사가 알려졌다. 이전까지만해도 지자체와 학계 모두 1930년대 건축된 것이라고만 알고 있었다.공사는 외형과 구조를 보존하는 상태에서 내부 등을 리모델링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최대한 예전의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 공을 들였고, 공사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