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2015 대한민국 브랜드대전
지난해 수원 화성행궁 특설행사장에서 열린 '제8회 2015 대한민국 브랜드대전'을 찾은 관람객들이 다채로운 공연과 함께 축제의 한마당을 즐기고 있다. /경인일보 DB

경인일보·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 주최
창업 희망자 판로확보·각종 볼거리 제공
경기도지사 인증 'G마크' 농특산물 선봬

 

지자체·기관, 지역행사·사업 소개
CEO아카데미·FTA지원센터 홍보
이미 검증끝난 우수기업 히트상품
의류·먹을거리·전자제품 등 다양


2016061001000659100032093
2016년 대한민국 브랜드대전이 10일부터 12일까지 사흘동안 수원 화성행궁 광장에서 열린다.

올해 9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브랜드대전은 지역 내 중소기업들과 프랜차이즈 업체의 번뜩이는 아이디어 상품을 선보이는 브랜드 박람회와 경기도내 주요 지자체들의 홍보 부스, 각 지역에서 재배된 농특산물 브랜드 그리고 도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와 축제로 꾸며지는 종합박람회다.

창업 희망자들에게는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려 판로를 확보하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해마다 참여업체와 관람인원이 증가하는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 했다.

경인일보와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가 주최하고 경기도, 수원시, 경기지방중소기업청,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경기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경기영업본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여느 때보다도 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며, 보다 눈에 띄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됐다.

행사기간동안 행궁 앞 광장에는 100여개의 부스가 설치되고 G마크, 지자체,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 우수브랜드 등 4개 존(ZONE)으로 나눠 배치된다.

주말을 맞아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을 위해 정수라, 유리, 이대로 등 가수들의 개막 축하공연을 비롯해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노래자랑과 미니올림픽, 팔씨름대회 등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2016 대한민국 브랜드대전

# G마크존

경기도지사 인증 농특산물 브랜드인 'G마크'가 브랜드대전의 한 자리를 책임진다.

건강 먹거리에 대한 국민들의 꾸준한 관심 속에 도지사가 최고의 품질을 보장하는 만큼 G마크 농특산물은 행사장을 찾은 주부들의 발길을 붙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9회 대한민국 브랜드대전 G마크 홍보존에는 19개 단체가 참여해 다양한 생산품을 소개한다. 화성버섯영지, 가평군축령산잣, 참목표고농원, 파주양봉영농 등의 단체가 각 지역 특산품과 업체별 주력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경기서부인삼유통센터 11호는 인삼튀김을 소개해 주부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100% 순우리쌀로 만든 쌀빵과 쌀쿠키를 내놓는 주식회사 쿠키라인 부스도 눈여겨 볼만 하다.

또 새달농원이 친환경 무농약 오미자 음료와 오미자청을 소개하고, 태초솔트는 경기도가 인정한 저나트륨 미네랄 소금을 선보인다.

아울러 로사농장, 성진식품, 일미떡, 다보래, 텃밭한아름, 함지박농원 등이 다양한 G마크 농특산물을 내놓고, 평택·안성·화성 지역 560여 농가가 결성한 경기잎맞춤조합도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자체존


지자체존에는 수원시와 화성, 안산, 이천, 광명, 동두천, 부천, 남양주, 평택, 광주, 안성, 과천, 파주, 양평 등 14개 지자체와 경기신용보증재단, 수원지역자활센터, 우만지역자활센터, 에너지제로협동조합, 수원시협동조합, 희망지역자활센터 등 유관단체가 참여한다.

지자체들은 저마다 지역 대표 행사 및 주요 관광지를 소개하는 안내 책자를 비치하고 특산품과 우수농산물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유관기관들은 업무를 소개하면서 일반 시민들이 기관에 대해 몰랐던 부분에 대해 이해를 돕는 시간을 마련한다.

화성시는 시 농특산물 통합브랜드인 '햇살드리'를 소개하고, 양평군은 '물맑은 양평' 브랜드를 통해 친환경 로컬푸드를 선보인다. 이천시도 '임금님표 이천쌀강정'을 홍보한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행사장을 찾은 기업인들에게 신용보증 상담을 진행하며 각종 지원정책도 안내할 예정이다.

지자체존에서 특히 눈에 띄는 부스는 수원시에서 준비한 '2016 수원 드론 페스티벌 홍보관'과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 관광 기념품 전시' 공간이다. 행사장이 수원 화성행궁 광장에서 열리는 만큼 행사장과 화성행궁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올해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민국브랜드대전
지난해 수원 화성행궁 특설행사장에서 열린 '제8회 2015 대한민국 브랜드대전'을 찾은 관람객들이 브랜드대전을 둘러보고 있다. /경인일보 DB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존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는 도내 다양한 경제주체들의 경제적 활동을 도 차원에서 통합, 조정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경제의 선진화를 위해 지난 1999년 설립됐다.

경제단체 간 이해를 증진시키고 도 경제 현안에 대한 의견 수렴, 경제정책지원 논의, 경제 조사 연구,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주요시책 추진, 지역경제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방향제시 등의 활동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는 도내 CEO들의 경영 및 경제 현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상호 교류의 장을 넓히고자 '경기CEO리더스아카데미'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 2011년부터 기획재정부, 경기도와 함께 '경기FTA활용지원센터'를 설립해 FTA를 적극 홍보하고, 도내 기업인들이 FTA를 활용해 수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 사업도 펼치고 있다.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는 브랜드대전에 참여해 이 같은 사업을 홍보하고 도민들의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우수브랜드존

브랜드대전의 터줏대감 격으로 소비자들의 엄중한 평가를 거쳐 선발된 우수 브랜드 기업들의 히트 및 스테디셀러 제품이 대거 소개될 예정이다.

우선 경기남부권 대표 백화점인 AK플라자 수원점이 셔츠, 샌들, 운동화, 스포츠웨어, 아동복, 아동잡화, 방석, 쿠션 등 다양한 우수제품을 선보인다.

또 용인에 위치한 (주)태종에프디(미스타셰프)가 추어탕, 창코나베, 해물오뎅탕, 왕굴짬뽕, 해물누룽지탕, 갈비탕, 육개장 등 냉동 즉석 조리식품을 내놓는다. 탕류 외에도 직화볶음짜장, 깐쇼새우, 뚝배기불고기, 김치고등어조림 등 볶음, 덮밥, 조림류도 선보일 예정이다.

태종에프디는 안전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일념으로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한 끊임없는 제품 연구와 품질개선작업은 물론, HACCP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태백김치도 주부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다양한 김치를 소개한다. 태백김치의 제품들은 강원도 태백, 영월, 충남 예산 등에서 재배된 신선한 채소를 산지 직거래로 공급받아 엄격한 공정을 거쳐 만들어졌다.

이밖에 (주)데어리팜의 치즈, 태령종합상사의 등쿠션, 본음향의 스피커, 푸르메다의 프리미엄 차, 지리산고로쇠 등 도내 우수 기업들의 히트 상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김종화·신선미기자 ssunmi@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