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원인의 감정상태와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진심을 다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것이 답이다'
이천시는 최근 이천아트홀에서 이천시 전직원 및 이천시설관리공단 직원을 대상으로 시민중심의 행정 구현을 위한 민원친절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객 만족 및 행정 서비스 마인드 교육 전문강사인 한운옥 한국 인성정책연구소 대표의 강의로 민원인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방법, 민원인이 만족하는 서비스를 위한 민원인-공무원 상호간 신뢰형성의 중요성 인식, 해결하기 어려운 민원에 대한 적극 처리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하고 강사의 다양한 체험사례를 들어 전달함으로써 직원들의 공감을 얻어내고 민원친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개선시켰다.
조병돈 시장은 "민원인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욕구는 나날이 증가되고 있지만 단순히 규정안에서 적당히 처리하는 것만으로는 이러한 민원인의 욕구를 채우기엔 불충분하다. 민원인과 소통하고 상호신뢰를 형성하여 진심으로 상대를 수용하는 공감행정을 펼치는 것이 답이다." 라고 강조하고 추후 에도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행정서비스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을 실시할것"이라고 밝혔다.
이천/박승용·서인범기자 ps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