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학교 비교과 통합 관리 시스템 'WIND' 운영
한 학생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 '윈드 시스템' 첫 화면을 확인하고 있다. /가천대학교 제공

가천 심볼
가천대학교(총장·이길여)가 봉사, 동아리, 각종 공모전 등 교과 외 활동이 부각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비교과 통합관리(WIND) 시스템'을 운영해 화제다.

비교과 통합 관리 시스템은 가천대학교를 상징하는 '바람개비'가 바람을 모아 하나로 돌듯이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하나로 모아 관리한다는 의미에서 윈드(WIND)로 이름을 붙였으며 지난해 4월 처음 도입했다.

가천대 윈드시스템은 대학교 생활 중 참여한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추적, 관리 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도 있어 학생들의 취업·진학 등에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윈드시스템은 기본정보, 장학금 수혜, 어학성적, 자격증 등 12가지 항목으로 담당 부서에서 항목별로 학생들 이력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교외 공모전 및 봉사활동도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 게재된다.

이와 함께 윈드시스템은 학생들이 학점, 비교과 활동, 어학 성적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인증서를 부여한다. 인증서는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배지 형태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으며 총 7개의 배지를 획득할 수 있다.

윈드시스템은 하루 평균 2천여 명이 접속하고 있다. 가천대는 앞으로 윈드시스템을 모바일 앱으로 제작해 학생이 신청한 상담, 비교과 활동을 스마트폰 푸시 알람으로 간편히 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가천대는 특히 윈드시스템에 입력된 학생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어학강좌, 진학지도, 멘토링 등 교과·비교과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장창현 학사처장은 "가천대는 취업 지도 및 진로 설정에 윈드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학생들 수업에 관한 교과 포트폴리오와 통합해 학생의 모든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성남/장철순·권순정기자 soon@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