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_브랜드.jpg

4개존 100여개 업체 한자리 모여
전통시장·우수브랜드 품질 보장
최고급 지역 특산품·관광지 소개
수원관 드론·시민참여마당 '눈길'


2017년 대한민국 브랜드 대전이 3~4일 양일간 경기도 문화의전당 광장에서 열린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브랜드 대전은 지역내 중소기업들과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은 물론, 경기도내 주요 지자체들의 홍보 부스 및 각 지역에서 재배된 농특산물 브랜드가 참여한다. 또한 참석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노래자랑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축제 형식으로 진행된다.

올해 행사장은 전통시장 한마당, 우수브랜드, 경기농식품진흥원·지자체, 수원관 등 4개 존(Zone)으로 구성되며 총 100여개 업체가 참여한다.

3일 진행되는 개막식에는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홍보단의 축하공연이 마련돼 눈길을 모은다. 이밖에도 팝 블루스, 로큰롤 그룹의 버스킹 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도 진행된다.

다음날인 4일에도 팝과 모던포크 공연, 브랜드 노래자랑 등의 이벤트가 이어진다. 노래자랑은 예선과 본선으로 나눠 진행되며 본선 입상자들에게는 푸짐한 상품이 시상된다.

이번 행사는 경인일보가 주최하고 경기도, 수원시, 경기지방중소기업청, 경기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경기영업본부 후원으로 마련됐다.

#전통시장 한마당존

축제에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먹거리'다. 전통시장 한마당 존에서는 남도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진도 특산 건어물을 비롯해 어진멸치, 가문어, 속초젓갈, 건갈치, 아귀포 등 다양한 수산물을 고객들에게 선보인다.

이 외에도 임실치즈, 마천농협 아로니아, 강원도 약초, 월드씨앗나라의 약초, 토종꿀, 현미 누룽지, 사탕수수 등 전국의 특산물들이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에 충분하다. 특산물뿐 아니라 다양한 반찬과 남해커피, 버터오징어, 홍삼 등 즉석 먹거리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우수브랜드존

우수브랜드존에서는 다양한 6차 산업 제품을 비롯해 프리미엄 경기미 '199라이스', 배·포도 등 경기농협의 농산물 공동브랜드 '잎맞춤' 상품들, 경기도 인삼 통합브랜드 '천경삼' 제품 등 건강을 챙기는 소비자들을 위한 브랜드가 다수 입점했다.

특히 우수브랜드존에서 선보이는 경기도 특산물들은 농협이 맛과 품질을 보증하는 최고의 상품들이다.

우수브랜드존에는 이밖에도 인제 황태 명품관, 진도 특산물, 산양새싹쌈, 고추가공식품 밥도둑, 표고버섯, 해바라기씨, 수제어묵 (주)진어전가마보꼬 등 소비자들의 입맛을 자극하는 고품질의 우수 브랜드와 젓갈식품, 약초, 한과 등이 등장한다.

또한 경기농협에서는 'NH스마트고지서' 홍보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NH스마트고지서'는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지방세를 고지하고 납부까지 가능한 앱으로 지난 3월 출시됐다.


제8회 2015 대한민국 브랜드대전
브랜드대전을 찾은 방문객들. /경인일보 DB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지자체존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에서는 자연아래 영농조합법인, 화성 진꿀영농조합, 가평잣마을, 용인 백암 도라지, 담미정 한과, 여주시 마을정미소, 향남 일미떡, 여주 영농원, 참나무 표고버섯 영지, 천현버섯영농조합법인, 파주 민통선 양봉영농조합, 미들촌farm(팜), 평택 호랑이 배꼽&바람소리, 경기서부인삼유통센터의 '자연의 선물 홍삼&인삼' 등 경기도를 대표하는 조합법인들의 부스를 대거 준비했다.

경기도를 대표하는 최고급 명품 먹거리들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는 장으로 이번 브랜드대전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존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자체 관에서는 부천·화성·이천·광명 등이 참석해 지역 대표 행사 및 주요 관광지 안내 책자를 비치하고 특산품과 우수농산물을 소개한다. 부천시는 '문화특별시 부천'을 통해 만화, 영화, 축제 등 일상 생활속에서 문화예술의 주체로 살아가는 방법을 소개하며, 화성시는 우수농특산물 판매관을 마련한다.

이천시는 '임금님표이천쌀강정'과 이천 '도니울 명품쌀마을' 등의 직거래 장터를 열며, 광명시는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인 '광명동굴'을 소개한다. 여주시도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 평택시도 대한민국의 신성장으로 발돋움하는 평택을 소개한다.

각 지역별 명품 특산물과 함께 경기신용보증재단이 현장에서 진행하는 신용보증 상담도 관심을 가질 만하다. 경기신보의 신용보증은 특히 경기지역 소상공인들에게 특화돼 골목상권을 살리는데 큰 기여를 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와함께 경기시니어기술창업센터, 3D프린터 특화형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산학협력단의 '통증잡는 한방체험' 부스에서는 창업 상담도 가능하다.

#수원관

수원시민들을 위해 특별히 마련된 수원관에서는 드론의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는 '드론의 모든 것! 드론스쿨'을 비롯해 공예문화협회, 중고·기증물품을 판매하는 사회적기업 '수원굿윌스토어' 등이 참석하는 다양한 참여형 마당이 진행된다.

'함께 나누는 꿈·희망' 부스에서는 자활생산품의 소개와 판매가 이뤄지며 '우키우키', '에너지제로' 등의 기업이 참여한다.

/최규원·조윤영기자 mirzstar@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