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자랑하려면 박물관 쯤은 가줘야…'
호텔스닷컴이 전세계 최초로 자사가 개발한 인공 지능 툴을 활용한 '여행자랑(Travel Brag) 키워드'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약 500만개 이상의 여행 자랑 키워드를 수집 및 분석한 이번 결과는 각 나라별로 여행 자랑과 관련된 키워드 수를 파악한 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를 선정했다.
호텔스닷컴 관계자는 "전세계 여행객들이 SNS를 통해 자랑하고자 하는 여행 키워드들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함으로써 여행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호텔스닷컴이 발표한 여행 자랑 키워드 데이터에 따르면 전세계 여행객들이 여행 중 SNS에 가장 많이 자랑하는 키워드는 ▲박물관 관련 해시태그가 30만5천762개에 달했다. 멋진 전망이나 경관 사진을 찍기 좋은 ▲루프탑 바(26만5천892개) ▲구시가지(17만1천177개) 상위에 랭크됐다. 이 밖에도 ▲현대미술(15만4천203개) ▲오페라(15만3천346개) ▲갤러리(9만4천236개) 등과 같은 다양한 문화 활동도 여행 자랑 키워드로 뽑혔다.
SNS 상에서 많이 회자되는 여행 자랑 키워드 중 ▲햇볕(13만3천840개)이 있다는 점은 여행에서 있어 날씨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서울에 방문한 전세계 여행객들의 SNS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여행 자랑 키워드는 ▲파크 하얏트 서울(2만7천389개)과 ▲리츠 칼튼 서울(2만4천809개, 현재 '르 메르디앙 서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곳 모두 5성급 럭셔리 호텔로 루프탑 수영장, 고급 라운지 바 등을 겸비해 여행객 입장에서 SNS에 '자랑'하지 않고 지나치기 어려운 곳들이다. 뒤이어 서울 관광의 대표 명소인 ▲서울 역사 박물관(2만1천783개)과 ▲예술의 전당(1만6천306개)도 순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전세계 여행객들이 특정 국가나 지역에서 SNS에 어떤 키워드를 자랑하고 싶은지 알 수 있다는 것은 곧 전세계 각지의 여행 트렌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라며 "호텔스닷컴은 앞으로도 시의성 있고 유의미한 여행 트렌드를 발견하고, 전세계 여행객들에게 보다 유용한 여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여행 자랑 키워드 분석과 같은 다양한 연구를 거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호텔스닷컴이 이번에 발표한 여행 자랑 키워드 분석 결과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호텔스닷컴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최규원기자 mirzstar@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