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김동진
김동진 인구보건복지협회 경기도지회 본부장
인구보건복지협회는 1961년 4월 '인권을 존중하는 도의운동, 모자보건을 위한 공중보건운동, 국민경제수준을 향상시키는 문화운동'의 이념을 바탕으로 창립됐다.

지난 세월 우리나라 인구역사와 함께한 협회는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추진될 정부의 사업방향에 맞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인구문제와 관련해 수행해야 할 역할로는 ▲첫째, 친가족 문화의 정착 및 일·생활 균형에 선도하고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둘째, 모자보건의 활성화로 단산위주에서 다산위주의 출산 정책과 건강한 아이 키우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홍보하며 ▲셋째, 인구교육을 통한 미래세대의 인식변화와 삶의 질적 향상과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인생 보조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넷째,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관이나 기업체, 각종 사회단체를 위주로 전 국민운동으로 확대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이 필요하며 ▲다섯째, 이를 토대로 아이 낳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기반을 조성해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다.

미래 세대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하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정부나 지자체 또는 각각의 단체들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며, 먼 미래를 생각해서 지금 당장의 출산도 중요하지만, 미래세대의 삶의 질 향상과 인식개선, 가족건강증진이 있어야만 가능하기에 더욱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이제껏 해왔던 것처럼 정부나 민간의 중간에서 함께 할 것이며, 과거의 집착도 현재의 안주도 아닌 미래를 설계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기르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사회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김동진 인구보건복지협회 경기도지회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