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세월 우리나라 인구역사와 함께한 협회는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추진될 정부의 사업방향에 맞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인구문제와 관련해 수행해야 할 역할로는 ▲첫째, 친가족 문화의 정착 및 일·생활 균형에 선도하고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둘째, 모자보건의 활성화로 단산위주에서 다산위주의 출산 정책과 건강한 아이 키우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홍보하며 ▲셋째, 인구교육을 통한 미래세대의 인식변화와 삶의 질적 향상과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인생 보조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넷째,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관이나 기업체, 각종 사회단체를 위주로 전 국민운동으로 확대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이 필요하며 ▲다섯째, 이를 토대로 아이 낳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기반을 조성해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다.
미래 세대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하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정부나 지자체 또는 각각의 단체들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며, 먼 미래를 생각해서 지금 당장의 출산도 중요하지만, 미래세대의 삶의 질 향상과 인식개선, 가족건강증진이 있어야만 가능하기에 더욱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이제껏 해왔던 것처럼 정부나 민간의 중간에서 함께 할 것이며, 과거의 집착도 현재의 안주도 아닌 미래를 설계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기르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사회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김동진 인구보건복지협회 경기도지회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