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201001519200073161.jpg
'그것이 알고싶다' 이재명 은수미 코마트레이드 이준석 '아수라'.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그것이 알고싪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은수미 성남시장이 코마트레이드 이준석 대표와 유착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시했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이하 '그알')는 '조폭과 권력 - 파타야 살인사건, 그 후 1년' 편을 방송했다.

22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방송된 '그알'은 7.5%(전국유료가구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방송분보다 0.3%P 하락한 수치.

이날 방송에서는 '파타야 살인 사건'의 유력 용의자 김형진이 성남 최대 조직폭력집단인 '국제마피아파'의 조직원이었음을 밝혔다.

6·13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4월 말, 성남 국제마피아파 출신의 조폭이 정치권의 주변을 맴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그알' 제작진의 취재결과, 전·현직 성남 국제마피아파 조직원들은 정치인과 함께 행사에 참여했고, 조폭 출신들이 운영하는 민간단체는 성남시에서 예산을 지원받고 있었다.

'그알' 측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은수미 시장과 이재명 지사의 조폭 출신 기업가 연루설을 시작으로 성남시와 경기도 내 조폭-정치인 간의 유착 관계 의혹들에 대해서도 파헤쳤다.

지난 2007년 3월 28일 국제마피아파 조직원 61명이 검거됐다. 같은 해 4월 해당 조직 두목을 비롯해 이 씨 등 조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1심 공판이 진행, 이들의 변호인 명단에는 이재명 당시 변호사가 발견됐다.

이재명 지사를 둘러싼 조폭 연루 의혹은 코마트레이드로 인해 더욱 커졌다. 코마트레이드는 성남국제마피아파 조직원들이 직원으로 있는 회사로, 설립 1년이 채 되지 않은 2015년 11월 성남시 중소기업인 대상을 수상했다.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을 지내던 시기였다. 이재명 지사는 자신의 SNS에 코마트레이드를 언급한 적이 있으며, 그가 구단주로 있는 성남FC는 코마트레이드와 후원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그알' 측은 은수미 시장이 지방선거 
후보 시절 제기됐던 '운전기사 무상지원' 의혹도 조명했다. 이에 대해 은 시장 측은 선거기간에 해명했던 내용 이외에는 더 이상 밝힐 것이 없다고 전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 당일 자신의 SNS를 통해 "거대기득권 '그들'의 이재명 죽이기가 종북, 패륜, 불륜 몰이에 이어 조폭 몰이로 치닫는다"며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이 지사는 "'그알'이 진실을 보여줄지. '그들'에 보조 맞춰 왜곡 짜집기로 '이재명 조폭몰이'에 동참하는지 함께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