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과학의 발달로 물질이 풍부해지자 귀론 밤낮없이 자나 깨나 비명소리 같은 좋지 못한 소리를 들어야하고, 눈으로는 어둡고 우중충한 색을 보아야 하고, 입으로는 쓰고 짜고 시큼한 맛이 나는 건강을 해치는 음식도 먹어야 하고, 코로는 닭똥 썩은 구릿한 냄새 화학물질에서 나는 이상야릇한 냄새를 맡아야 한다. 또 폐는 기계 돌아가는 소리 윙윙거리는 소리를 내야하고, 비는 소행이 나쁜 여인을 보아야 하고, 간은 고약하고 불쾌한 냄새를 맡아야 한다. 신은 쌀 속에 섞인 불그스름한 나쁜 쌀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게 되자 인간의 신체가 정상일 수 없다. 곳곳에서 이상조짐을 보일 수밖에 없다. 의술이 발달하지 않고 의약품이 개발되지 않았다면 호선오악이 지켜지지 않은 환경에선 아마도 1만여 년 전 농업혁명이 일어나기 전처럼 50세도 살 수 없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호선오악은 부모가 자식을, 자식이 부모를, 이웃이 이웃을 음해하고 죽이고 불륜 등 갖은 형태의 추함을 드러내는데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위해서는 인간의 신체가 필요로 하는 호선오악이 지켜질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이 이루어져야 한다. 육신이 건강하고 사회가 건전하고 국가가 안정된 가운데 인류의 평화와 행복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한정규 문학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