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침액, 세포활성물질 발생 방해
원지·석창포, 지질과산화에 효과

KakaoTalk_20181205_070746864
차언명 경기도한의사회 국제사회참여부회장
해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근접해오면 많은 학부모들이 한약을 복용하면 학업과 두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문의가 증가한다.

실제로 이 기간이 수험생 보약을 제일 많이 지어가는 시기다. 대부분은 수험생의 피로회복과 수능 날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어주고,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원한다.

학업성적과 수능성적은 학생들의 노력에 따라 결과가 나오지만, 부족한 체력을 보강하고 두뇌기능에 도움을 주는 한약을 복용하면 실력향상에 분명 보탬이 된다.

실제로 한약과 침이 수험생들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한의원을 방문하는 많은 수험생과 취업준비생, 각종 시험 준비생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지난해 만난 한 학부모는 긴장을 잘하고 장이 약한 첫째 아이에게 약한 장을 보강하고, 늦은 시간까지 학업에 열중해도 피곤하지 않게 하는 한약을 복용하게 했다.

수능 직전에 몸이 아프거나 체력방전으로 실력 발휘를 못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당시 첫째는 한약 덕분에 시험을 잘 치르고 원하는 대학에도 합격했다.

둘째도 본인에게 맞는 한약 복용으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 실력 발휘를 했다. 물론 중간 중간 감기나 소화불량, 두통 같은 증상은 침 치료와 한약을 병행해서 컨디션 조절을 했다.

현대에 수험생의 학습능력 증진과 노인의 기억력 증진에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처방인 총명탕(聰明湯)은 학습 및 기억증진 효능에 대해 건망을 유도한 흰쥐의 행동 실험을 통해 유의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또 베타 아밀로이드(beta-amyloid)를 주입해 알츠하이머 형 치매를 일으키는 아포토시스(apoptosis)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

총명탕 수침 액은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한 세포활성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구성약물인 원지와 석창포는 지질과산화 억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동의보감과 의부전록과 같은 옛 의서에는 '다망(多忘: 건망증)을 치료하며 오래 복용하면 하루에 천 마디를 외울 수 있다.(治多忘 久服能日誦千言),《동의보감 내경편(東醫寶鑑 內景編)》', '잘 기억하지 못하는 다망을 치료한다.(治不善記而多忘者), 《의부전록(醫部全錄)》'고 기재돼 있다.

이외에도 학습, 기억 등의 지적능력과 관련된 처방으로 장원환(壯元丸), 공자대성침중방(孔子大聖枕中方), 주자독서환(朱子讀書丸) 등이 있다.

가족 중에 각종 시험과 공부에 매진해야 하는 사람과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 치료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한약과 침의 도움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차언명 경기도한의사회 국제사회참여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