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등 보호위해 순간적 발생
추나요법·한약 車보험 보장돼


KakaoTalk_20181225_120241949
김성수 경기도한의사회 이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동차보험 한방진료비 변동요인 분석 및 관리방안'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보험 진료비에서 양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 2014년 80.4%에서 2015년 76.5%로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한방은 19.1%에서 23%로 증가했다.

그만큼 자동차보험 진료에서 한의원을 선택하는 국민들이 급증하고 있다.

한의원에 내원하기 전 환자들 상당수가 정형외과에서 x-ray를 찍고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 환자들의 물음은 "뼈는 괜찮다는데 왜 이렇게 아픈걸까"다.

이 경우 사고 이후몸의 통증을 일으키는 부분은 뼈가 아니라 인대와 근육이다. 실제로 눈에 보이는 타박상이 없는 교통사고 후유증은 근육과 인대의 지속적인 긴장상태로 인해 통증을 유발한다.

그래서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근육의 긴장 때문이다. 부딪히지 않았지만,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내 몸 안의 장기와 뼈를 보호하기 위해 근육이 순간적인 긴장을 한다.

목에는 편타손상 이라는 근육긴장이 발생하고 외력에 버티려는 힘이 나의 통증을 더욱 증폭 시킨다. 이 버티려는 힘은 개인차가 크다. 사고 인지 여부도 중요하고 사고당시 나의 자세 또한 중요하다. 그래서 자동차의 손상정도와 나의 통증정도가 정비례 하지 않는다.

실제로 폐차 정도의 큰 교통사고에도 무증상이신 분도 있고, 건물주차장에서 출차 준비중에 앞차가 뒤로 밀려서 발생한 경미한 사고라 해도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특히 자동차보험을 통해 저렴하게 한방치료를 받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 진료에서 추나요법은 한의진료가 가지는 큰 장점이다.

인체의 뼈와 근육, 인대의 재정렬을 통하여 급성으로 발생한 통증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뛰어난 추나요법은 특히 국민적 요구가 대단히 높아 내년 3월부터 건강보험 적용이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사고이후 발생한 통증과 긴장상태 완화를 위한 치료목적의 한약은 당연히 자동차보험으로도 보장된다. 한의원에서 처방되는 한약에는 몸을 보충해주는 보약뿐 아니라, 통증 혹은 다른 순환개선을 완화시켜 주는 개념의 치료한약이 많다.

더욱이, 추나와 마찬가지로 국민적 요구가 높은 한약(첩약)의 경우는 국가에서 보장성 강화방안으로 국민건강보험에 편입하는 연구를 진행중이다.

한약의 장점과 침의 장점을 모두 갖춘 약침은 현대한의학이 내세우는 주된 치료 방법 중 하나다. 이 또한 국민건강의 증진을 위한 현대한의학적인 개념인 약침치료는 자동차 보험으로 적용돼 부담없이 환자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김성수 경기도한의사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