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해 주사·냉각 시술 등 효과
물론 단기간의 섭취 열량이 극도로 적어지면 몸무게가 줄어든다. 문제는 먹는 것을 줄여 살이 빠질 경우, 지방이 아닌 체수분과 단백질이 줄어들어 오히려 근육과 골격이 망가진다.
더 무서운 것은 단식 후 이어지는 과식이다. 이때 음식섭취는 당질의 흡수를 높여 여분의 당질이 체내에서 중성지방으로 저장되고, 결국 단식으로 인해 빠진 체중보다 더 빠른 속도로 체중이 회복되거나 더 늘어난다.
뿐만 아니라, 단식 기간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같은 소량의 영양소가 결핍되기 쉽다. 또 지속적으로 열량을 과도하게 제한할 경우 심한 근육 분해가 일어난다.
이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고 무월경, 불면증 등이 생길 수 있다. 영양 부족으로 부종, 저혈압, 빈혈증, 피로, 골다공증, 피부 색소의 변화가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무조건 굶기보단 식사 조절과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서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빠진 체중을 유지하고 요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습관 개선 및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생활습관을 바꿔야 한다.
■ 식욕억제제의 허와 실, 지방분해시술
= 오래 복용해도 안전하고 100% 효과적인 비만 치료제는 아직까지 나와 있지 않다. 체중을 평생 약으로 조절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재로선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약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무분별하게 식욕억제제를 복용할 경우 혈압 상승, 두통, 신경과민, 불안, 불면증, 녹내장, 우울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경험을 가진 전문의료진에게 안전한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한다.
지방분해 주사는 피부 속 체지방 부위에 약물을 주입하여, 지방을 분해시키는 시술적인 방법이다. 분해된 지방은 노폐물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면서 사이즈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을 병행하면 사이즈 감소 효과가 2배로 늘어난다.
지방을 얼려서 지방세포를 제거하는 시술도 있다. 냉각 지방분해술이라고도 하는 이 시술은 다양한 기기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장비로는 '쿨쉐이핑'이 있다.
냉각 지방분해술의 원리는 간단하다. 지방을 제거하고 싶은 부위에 쿨링 에너지를 주입하면 지방세포가 냉동상태가 되다가 괴사한다. 이 지방세포는 소변이나 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된다.
/황종호 연세H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