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프팅은 감염방지 항생제 복용
'채워 넣는다'는 의미를 포함하는 필러는 얼굴에서 꺼지고 편편한 부위에 젤리 같은 필러를 채워 넣어 볼륨감을 주는 것이 시술의 목적이다. 필러의 종류는 다양하다.
가장 흔히 사용하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지는 히알루론산 필러가 있다. 녹지 않는 영구적인 필러도 있다. 필러는 시술 후 즉각적인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들어간 필러가 혈관을 막거나 혈관 속에 들어갈 경우 피부가 괴사되고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숙련된 시술자에게 안전하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독소가 주성분인 의약품이며 강력한 '자연산' 독성 물질이다. 체내에서 보툴리눔 독소는 신경 말단에서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를 억제한다.
그 결과 신경 전달 물질의 부족으로 근육이 마비되는 것이다. 불필요한 주름을 유발하는 근육을 마비시켜 피부의 잔주름을 없애 피부 미용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보톡스는 목표로 하는 근육에 정확히 정량이 주입된다면 커다란 부작용이 없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진다.
실리프팅에 사용하는 실은 여러 종류가 있다. 우선 갈고리가 있는 코그실(Cog thread)이 대표적이다. 코그실의 경우 처진 눈썹과, 처진 볼살을 위쪽으로 당겨 팔자주름을 개선하고, 처진 볼살과 눈썹을 올려 리프팅의 효과를 난다.
갈고리가 없는 모노실(Mono thread)은 코그실처럼 조직을 당겨주지는 못하지만, 피부 아래 들어가 서서히 녹으면서 콜라겐 재생을 유발해 피부의 탄력을 주고 잔주름을 개선시킨다.
실리프팅이 사용하는 실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녹아서 없어지므로 가역적인 특징이 있다. 시술 후에는 실이 들어간 부위에 이물질이 묻으면 염증이 생길 수 있어 감염 방지 노력과 2~3일 항생제 복용이 필요하다.
HIFU(High Intensity Ultrasound) 초음파 리프팅 장비로 대표적으로 '뉴테라'가 있다. 1.5~4.5mm의 진피층과 SMAS(근막)층에 고강도로 초음파를 전달하는 비절개 리프팅이다.
표피층의 에너지는 최소화함으로써 시술 후 붉은 기는 줄이고, 피부 속 깊은 곳에 에너지를 주어 조직의 수축을 유도하여 리프팅 효과를 내는 원리이다.
리프팅 효과는 최소 2주 정도부터 느낄 수 있으며 한 달여에 거쳐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간단하게 연고마취 후 시술받을 수 있으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HIFU 초음파 리프팅의 경우 볼살이 없는 사람이 과하게 시술을 받으면 볼살이 더 들어가 보일 수 있다. 무분별하게 시술을 받는 것보다 전문 의료진과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황종호 수원 연세H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