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월동 임시청사서 개청식 열어
김포·부천 등 12개 세무서 관할
축하 인사들 '포용적 지원' 당부
'접근성 개선' 신축 이전 요구도
인천과 경기도 서북부 지역을 담당하는 지방국세청이 20년 만에 부활했다.
인천지방국세청은 3일 인천 남동구 구월동 청사에서 개청식을 했다. 인천국세청은 인천 전체와 김포·부천·광명·고양·파주·의정부·양주·포천·동두천·연천·철원 등 경기 서북부 지역을 담당한다.
관할 세무서는 인천, 서인천, 남인천, 북인천, 김포, 부천, 광명, 고양, 동고양, 파주, 의정부, 포천 등 12개다.
국세청은 1993년 3월 인천과 경기 일부를 담당하는 경인국세청을 신설했다. 하지만 경인국세청은 1999년 9월 중부청으로 통합됐다.
인천국세청 개청으로 약 20년 만에 인천과 경기 서북부 지역을 관할하는 지방국세청이 생긴 것이다. 그동안 인천시와 지역국회의원 등 인천 지역사회는 인천국세청 신설을 요구했다.
이에 국세청은 인천청 신설 타당성을 분석하고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왔다. 그 결과, 인천청 개청을 반영한 국세청 직제 개정안이 올해 2월13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이날 개청식에는 김부겸 행안부 장관, 인천 및 경기 서북부 지역 국회의원, 한승희 국세청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길여 가천대 총장 등 50여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한승희 국세청장은 인사말에서 "인천은 해양교통 요충지로서 드넓은 세상으로 나가는 핵심 교두보 역할을 해왔다"며 "이제는 최상의 항공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 세계 경제를 긴밀히 연결하는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경기 서북부는 한강 인접지역부터 접경지역까지 넓게 아우르며 서해안과 수도권을 잇는 산업·물류의 중심축이자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선도하는 경제·문화 핵심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했다.
한 청장은 "그동안 인천·경기·강원이 통합 관리됨에 따라 인천과 경기 서북부 지역에 맞춤형 세정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지 못했다"며 "인천청 개청을 계기로 지역 실정에 맞는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납세자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공감과 소통의 폭을 넓혀 나가겠다"고 했다.
개청식에 참석한 인사들은 축사를 통해 '포용적 세정 지원' 등을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많은 기업과 시민 편의를 위해 인천에 자리 잡게 된 것에 감사드린다"며 "인천과 경기 서북부 발전의 디딤돌이 되는 납세 행정의 새로운 기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문재인 정부가 다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을 위한 행정을 약속했다"며 "인천청 개청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 발전의 좋은 동력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지용택 새얼문화재단 이사장은 "국세청에서 일하는 공무원 여러분은 국민 세금으로 일한다"며 "평범한 보통시민이 세금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좀 더 시민들에게 친절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또 "세금은 국가 또는 지자체가 필요한 경비로 사용하기 위해 국민이나 주민으로부터 강제로 거둬들이는 금전"이라며 "강제로 돈을 내는 것을 좋아할 시민은 없다. 국세청은 공명정대하고 납득할 수 있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했다.
인천청 현 청사는 임시청사다. 개청식에서는 인천 북부 지역 활성화 및 경기 서북부 지역 납세자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향후 인천 서구 루원시티에 인천청 청사를 신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이 나왔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
중부청 통합 20년만에 부활… 지역 맞춤 세정 서비스 구축
'인천' 새이름으로 서해·수도권시대 대비하는 인천국세청
입력 2019-04-03 21:23
수정 2019-04-03 21:23
지면 아이콘
지면
ⓘ
2019-04-04 13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22 종료
법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벌금 100만원 이상의 유죄가 최종 확정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잃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됩니다. 법원 판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