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제 성분 '삭센다' 인기
초음파 바디리프팅 '슈링크' 활용


KSH_5025
황종호 수원 연세H의원 원장
지방분해 주사는 피부 속 체지방 부위에 약물을 주입해 지방을 분해하는 시술적인 방법이다. 분해된 지방은 노폐물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면서 크기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지방분해 주사는 1회만으로는 효과를 얻기가 힘들다. 여러 차례에 걸쳐 꾸준히 반복적으로 시술받았을 때 사이즈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지방분해 주사를 맞으면서 운동을 병행하면 지방 감소 효과가 늘어난다.

지방분해 주사는 수술적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시술 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 피부과 병원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지방분해주사가 있다. 대표적으로 카복시 주사가 있는데 카복시는 인체에 무해한 이산화탄소 성분을 이용해서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원리다.

피하지방에 주입된 이산화탄소는 뭉쳐있는 지방세포들을 분해시킨다. 이산화탄소가 체내에 주입돼 지방을 쪼개기 때문에 통증이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다.

LLD(Lypoytic Lymph Drainage) 주사는 림프순환 지방융해술로서 히알루로니다아제를 주성분으로 한다. LLD주사가 주입된 부위의 분해된 지방은 림프 순환을 통해 배출된다. LLD 주사 시술 후에 마사지를 받으면 림프계 활성화로 지방분해 효과가 증가된다.

HPL주사는 저장성 약물 지방 융해술이다. 저장액 용액과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약물을 피하지방층에 주입해 삼투압과 지방분해약물에 의해 지방세포를 분해 및 배출시킨다. HPL주사는 단독으로 시술되기보다는 레이저나 초음파, 고주파와 병용해 이뤄진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삭센다 주사는 당뇨병 치료제로 알려진 성분을 사용한다. 포만감 증가와 음식물 섭취 감소 효과를 통해 체중이 감량된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체중 감량 외에도 심혈관계 위험인자를 개선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오심과 설사, 변비 같은 소화기관 장애가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지만 심혈관 질환에 안전성과 가시적인 체중감소효과로 비만주사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비만 치료학회에 보고되고 있다.

초음파를 사용한 바디리프팅 시술 '슈링크'도 있다. 이 시술은 집속형 초음파(HIFU) 에너지를 진피와 피하지방층 6㎜, 9㎜ 깊이에 전달해 열 응고 구역을 유발시켜 집적된 부위에 조직응고를 유발한다. 복부와 허벅지 등 두꺼운 부위에 적용되어 지방감소 및 바디 리프팅 효과를 나타낸다.

비만의 치료는 식사, 운동, 행동수정요법, 약물요법과 더불어 비만주사와 초음파를 이용한 비만치료 등 종합적이고 복합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만성질환이다.

어느 한가지 방법으로 완전하게 비만을 치료할 수 없다. 비만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의 개선과 전신질환의 감별이 필요하다. 또 비만은 만성질환임을 인식하고, 꾸준하게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황종호 수원 연세H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