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선에 실린 골든 레코드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등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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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 8월과 9월, 미국은 무인 우주 탐사선 보이저 1·2호를 발사했다.

35년 후인 2012년 보이저 1호가 태양계와 다른 항성계 사이의 공간을 의미하는 성간우주(인터스텔라)에 들어섰다. 2호는 6년 터울을 두고 지난해 성간우주로 진입했다.

탐사선에는 지름 30㎝ 크기의 구리 레코드판에 수 억년을 버틸 수 있도록 금박 코팅을 한 '골든 레코드'가 실렸다. 골든 레코드는 언젠가 외계인들이 보이저 1·2호와 접촉할 경우 그들에게 지구인의 존재를 알리고, 우호적 교류를 제안한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졌다.

우리 인사말인 "안녕하세요"를 포함한 55개 언어로 된 인사말과 클래식, 지구(자연)의 소리, 민속 음악 등을 3장의 레코드에 실었다.

레코드는 재생장치와 함께 알루미늄 케이스에 담았다. 또한 이 탐사선이 어디에서 왔고, 재생 방법을 설명하는 문구도 달았다.

골든 레코드에 가장 많은 곡을 올린 이는 바흐이다.

'평균율 클라비어 2권의 C장조 전주곡과 푸가'(피아노·글렌 굴드),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2번 1악장'(지휘·칼 리히터/뮌헨 바흐 오케스트라),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3번의 가보트와 론도 악장'(바이올린·아르투르 그뤼미오)까지 3곡이 바흐의 작품이다.

베토벤의 것은 2곡이 수록됐다. '교향곡 5번, 운명 중 1악장'(지휘·오토 클렘페러/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현악4중주 13번 중 카바티나 악장'(부다페스트 현악4중주단) 등이다. 수록된 작품의 연주 시간으로 따지면 베토벤 것이 가장 길다.

두 작곡가 외에 모차르트의 음악으로는 오페라 마술피리 중 '밤의 여왕 아리아'(소프라노·에다 모져/지휘·볼프강 자발리쉬/바이에른 슈타츠오퍼)가 실렸으며, 20세기 대표로 스트라빈스키의 발레곡 봄의 제전 중 '희생의 춤'(작곡가 자신이 지휘하는 컬럼비아 교향악단)이 수록됐다.

골든 레코드를 기획한 사람은 20세기 천문학자로, 세계적 베스트셀러 '코스모스'를 쓴 칼 세이건(1934~1996)이다. 세이건과 팀원들이 고심 속에 선정했을 수록곡들은 우리가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는 명곡들이다.

지구의 대표 작곡가들의 음악이 우주 공간을 항해하고 있다. 지구에 사는 우리는 외계인보다 클래식과 친해질 수 있는 더 유리한 여건에 있다. 클래식을 모를지라도 외계인보다는 먼저 알아야 하지 않을까.

/김영준 인천본사 문화체육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