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란 울퉁불퉁한 치아 표면을 미세하게 다듬고 인체 친화적인 세라믹 소재 인공 치아를 덧대어 치아의 크기와 모양, 각도를 가지런하고 균일하게 재배열하는 치아성형 시술이다. 치아교정 또는 치아미백이라는 기능적, 심미적 측면에서의 대체 치료가 각각 존재하지만 라미네이트는 단기간 내 위 두가지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점점 더 대중적인 보철치료로 자리하고 있다.
라미네이트 시술을 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한편으로는 시술 이후 시림, 염증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시술 후기도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 불필요하게 과도한 치아삭제량 탓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치아삭제 없이 라미네이트 시술이 가능하다는 의미의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법에 관심이 모이고 있지만, 실제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법 적용이 가능한 경우는 많지 않다.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깨진 앞니나 왜소치 같이 과도하게 치아가 작아 오히려 삭제 대신 세라믹 인공 치아로 치아 크기를 키워주어야 하는 특수 경우에 적용 가능한 시술이다. 이외 대부분의 경우 라미네이트 시술 시 삭제가 아예 없을 순 없다.
따라서 라미네이트 시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여러 치과와의 상담을 통해 시술을 집도하는 치과와 전문의의 숙련도, 임상경험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상담을 통해 내 치아가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법 적용이 불가하다는 진단을 받았다면, 자연치를 최대한 보존하는 최소삭제 라미네이트 시술이 가능한 라미네이트 전문치과 혹은 대체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미네이트는 심미성 개선뿐 아니라 치아 배열 개선과 치아 결손 회복을 통해 건강한 구강을 되찾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과도한 자연치 삭제는 반드시 피하는 것이 맞다.
라미네이트만으로 배열을 바로잡는다면 치아 삭제량이 많아질 수 밖에 없으므로, 만일 비뚠 정도가 심하다면 급속 앞니 부분 교정을 통해 배열을 바로잡은 뒤 자연치를 최대한 살리는 라미네이트로 배열과 모양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도움말 강남 더스타치과 의원 대표원장 보철전문의 조유나 박사·정리 김태성기자 mrkim@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