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357건 이전보다 69%↑
사격·사이클등 종목 다변화 추세
운동 자세 비교 평가·교정 기술도
스크린 골프 등 가상현실 스포츠의 대중화에 맞춰 관련 특허출원도 급증하고 있다.
22일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6∼2018년) 가상현실 스포츠 분야 국내 특허출원은 357건으로, 이전 3년간(2013∼2015년) 211건에 비해 69% 늘었다.
종목별로 보면 전체 출원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스크린 골프 출원이 비교적 소폭인 30%(79→107건) 증가했다.
반면 야구 179%(24→67건), 사이클 131%(16→37건), 낚시 550%(2→13건) 등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신규 시장으로 분류되는 테니스·배드민턴·수영·클라이밍도 350%(4→18건)나 늘어나는 등 종목 출원이 급증하고 있다.
이는 가상현실 스포츠에 사용되는 특허기술인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이 갈수록 진화하면서 스크린 골프가 이끌던 기술 시장이 점차 종목 다변화 추세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홀로그램 기법을 활용한 3D 영상을 공간상에 구현하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환경변화에 민감한 종목에서도 특허기술 출원을 늘리고 있다.
이 같은 기술은 비교적 격렬하지 않으면서도 주변 환경 감상이 중시되는 사이클, 낚시, 사격 등 종목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다.
신체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부착하거나 카메라로 사용자 움직임을 정교하게 측정하고, 운동 자세를 비교 평가하고 교정하는 기술들도 출원된다.
이 기술은 골프, 야구 등 자세에 대한 지도가 강조되는 분야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최근 가상현실 스포츠는 AR, VR 등 첨단 정보기술을 접목해 사용자의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13년 이후 지난해까지 출원인은 국내기업이 55%(312건), 개인 26%(145건), 대학·연구기관 12%(68건), 공동 출원 6%(36건), 외국인 1%(7건) 순이었다.
/김종찬기자 chani@kyeongin.com
빨라진 '가상현실 스포츠'의 진화… 특허출원 급증
입력 2019-05-22 20:26
수정 2019-05-22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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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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