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ovtemp_201806050401145210

청정 바다의 신선한 해풍을 맞으면서 자란 진도 구기자는 타 지역에 비해 열매가 크고 과육이 많으며 빛깔이 맑고 선명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약을 다루는 한의사나 한약재 전문가들은 진도 구기자를 전국에서 으뜸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대표적 한약 시장인 경동시장이나 지방의 한약 시장에서 진도 구기자가 타 지역 구기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값에 거래되고 있다.

진도농협은 (주)진도울금과 협력해 진도 특산품인 구기자를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발효 구기자 진액을 개발해 판매를 하고 있다.

'발효 구기자 진액'은 구기자의 효능을 향상 시키고 구기자의 인체 소화흡수율을 높이도록 만들어져 있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구기자를 재배하는 진도 농민들과 진도농협 조합원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구기자는 베타인·제아잔틴·카로틴·티아민, 비타민 A·B1·B2·C 등이 함유돼 만성간염·간경변증·기억력 증강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안과 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와 노인의 백내장 초기증상에 응용하고 있다.

이밖에 간장에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신생을 촉진하며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도 한다. 약성은 평범하고 독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