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먼 옛날 은하계 저편에(A long time ago in a galaxy far…)'로 시작하는 SF영화 '스타워즈' 시리즈가 9번째 에피소드로 막을 내린다. 1977년 '스타워즈'가 선보인 이후 42년 만이다.
오랜 여정의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은 다음 달 8일 개봉하는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에피소드 9)다.
◇ 화려한 비주얼·향수 물씬
에피소드 9편은 더욱 강력해진 포스로 돌아온 레이(데이지 리들리 분)와 우주를 어둠의 힘으로 지배하려는 카일로 렌(애덤 드라이버)간 운명적 대결을 그린다.
새로운 영웅의 탄생과 출생의 비밀, 각 캐릭터의 성장, 선과 악의 대결 등이 화려한 비주얼 속에 장대한 액션과 함께 141분간 펼쳐진다.
거센 파도가 몰아치는 바다 한가운데서 광선검을 들고 춤추듯 싸우는 레이와 카일로 간 대결 등 팬들의 아쉬움을 달랠만한 볼거리들이 가득하다.
40여년간 이어진 스카이워커 가문의 방대한 이야기를 마무리 짓고, 세대교체를 완성하려다 보니 전개가 다소 거친 측면도 있다. 그러나 영화적 상상력이려니 하고 넘어갈 수 있을 정도다. 시리즈를 이끈 옛 주역들도 다시 등장해 향수를 자극한다. 원조 캐릭터인 털북숭이 츄바카를 비롯해 로봇 시스리피오(C-3PO), 알투디투(R2D2) 등의 신스틸러 활약도 웃음을 안긴다.
'스타워즈' 팬이 아니라면 에피소드 7편('깨어난 포스')과 8편('라스트 제다이')을 먼저 본 뒤 극장을 찾으면 더 많이 즐길 수 있다.
◇ 42년간 총 9편, 스카이워커 이야기 마무리
'스타워즈'는 1977년 5월 25일 대중에 첫 공개 됐다. 이때 극장에 내걸린 작품은 조지 루커스 감독이 구상한 스타워즈 9부작 가운데 4편 '새로운 희망'이었다. 당시로써는 낯선 우주 전쟁 이야기라 투자를 받기 쉽지 않았고, 완성된 뒤 시사회 때도 온갖 악평을 들어야 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니 결과는 정반대였다. 은하계 악의 무리와 이에 맞서 평화를 지키려는 저항 세력 간 이야기에 팬들은 크게 호응했고, 각종 특수효과에 찬사를 보냈다.
이 영화로 주연인 해리슨 포드·마크 해밀 등은 세계적인 스타가 됐고, '스타워즈'는 다음 해 아카데미상 6개 부문을 휩쓸었다. 약 1천만 달러를 투자한 20세기 폭스는 약 8억 달러의 입장권 수입을 벌어들였다. 이런 성공을 계기로 '제국의 역습'(1980·에피소드5), '제다이의 귀환(1983·에피소드6)이 뒤이어 나왔다.
1990년∼2000년대에는 기존 시리즈 이전의 이야기를 담은 프리퀄 3부작 '보이지 않은 위험'(1999·에피소드1) '클론의 습격'(2002·에피소드2), '시스의 복수'(2005·에피소드3)가 만들어졌다. 제작 순으로 보면 에피소드 4∼6편이 먼저 나온 뒤 1∼3편이 그 후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다 디즈니가 2012년 루카스필름을 인수한 뒤 시퀄(속편) 3부작을 선보였다. J.J.에이브럼스 감독이 연출한 '깨어난 포스'(2015)를 시작으로 라이언 존슨 감독의 '라스트 제다이'(2017)가 개봉했고, 이번에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가 시퀄 3부작의 마지막이자, 전체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 것이다.
◇ 미국 대중문화 아이콘…한국에선 약해지는 '포스'
'스타워즈'는 새로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시대를 연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1950년대 B급 장르로 인식되던 SF 장르를 A급 장르로 끌어올리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전찬일 영화평론가는 "스티븐 스필버그의 '죠스'(1975)에 이어 2년 뒤 등장한 '스타워즈'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영화산업이 확장되는데 견인차 구실을 했다"고 분석했다.
'스타워즈'는 미국에서 대중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스타워즈' 개봉일이 되면 미언론들은 일제히 극장 풍경을 전한다. 팬들은 휴가를 내 영화를 관람하기도 한다. 광선검을 들거나 다스베이더 복장으로 극장을 찾는 팬들도 많다. 지난 20일(현지시간) 북미에서 먼저 선보인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 역시 개봉 첫 주말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인기를 반영했다.
윤성은 평론가는 "'스타워즈'는 역사가 짧은 미국에서 신화처럼 여겨지는 작품"이라며 "동서양의 신화와 정서를 결합하면서도 우주를 배경으로 한 새로운 세계관을 갖고 있어 문화 전반에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그 영향력은 지금도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스타워즈'는 미국은 물론 대부분 국가에서 강력한 흥행 '포스'를 발휘했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힘을 못 썼다. 한국이 '스타워즈 무덤'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2015년 '깨어난 포스'가 327만명을 불러모은 게 역대 최고 성적이다. '라스트 제다이'는 96만명에 그쳤고, 그 이전에 개봉한 에피소드들도 흥행과는 거리가 멀었다.
영화계는 심적 진입장벽을 그 이유로 꼽는다. 지금까지 8편의 시리즈가 나온 만큼 전편들을 보지 않으면 이해가 어려울 거라는 부담감에 선택을 꺼린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SF영화 장르가 완전히 정착하지 않은 것도 한 이유다. 전 평론가는 "한국에는 SF 장르 관객층이 두껍지 않다"면서"'어벤져스'는 슈퍼히어로 영화지만, '스타워즈'는 슈퍼 히어로물도 아니어서 딱히 감정을 이입할 만한 캐릭터가 없는 것도 한 이유"라고 분석했다.
윤 평론가는 "젊은 층 사이에 스타워즈 세계관이 '올드하다'는 인식이 강해 관심을 얻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스타워즈'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스카이워커 가문 이야기는 끝났지만, 우주가 무한한 만큼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올 가능성이 크다. 외신 등에 따르면 디즈니와 루카스필름은 새 시리즈를 준비해 2022년부터 선보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오랜 여정의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은 다음 달 8일 개봉하는 '스타워즈: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에피소드 9)다.
◇ 화려한 비주얼·향수 물씬
에피소드 9편은 더욱 강력해진 포스로 돌아온 레이(데이지 리들리 분)와 우주를 어둠의 힘으로 지배하려는 카일로 렌(애덤 드라이버)간 운명적 대결을 그린다.
새로운 영웅의 탄생과 출생의 비밀, 각 캐릭터의 성장, 선과 악의 대결 등이 화려한 비주얼 속에 장대한 액션과 함께 141분간 펼쳐진다.
거센 파도가 몰아치는 바다 한가운데서 광선검을 들고 춤추듯 싸우는 레이와 카일로 간 대결 등 팬들의 아쉬움을 달랠만한 볼거리들이 가득하다.
40여년간 이어진 스카이워커 가문의 방대한 이야기를 마무리 짓고, 세대교체를 완성하려다 보니 전개가 다소 거친 측면도 있다. 그러나 영화적 상상력이려니 하고 넘어갈 수 있을 정도다. 시리즈를 이끈 옛 주역들도 다시 등장해 향수를 자극한다. 원조 캐릭터인 털북숭이 츄바카를 비롯해 로봇 시스리피오(C-3PO), 알투디투(R2D2) 등의 신스틸러 활약도 웃음을 안긴다.
'스타워즈' 팬이 아니라면 에피소드 7편('깨어난 포스')과 8편('라스트 제다이')을 먼저 본 뒤 극장을 찾으면 더 많이 즐길 수 있다.
◇ 42년간 총 9편, 스카이워커 이야기 마무리
'스타워즈'는 1977년 5월 25일 대중에 첫 공개 됐다. 이때 극장에 내걸린 작품은 조지 루커스 감독이 구상한 스타워즈 9부작 가운데 4편 '새로운 희망'이었다. 당시로써는 낯선 우주 전쟁 이야기라 투자를 받기 쉽지 않았고, 완성된 뒤 시사회 때도 온갖 악평을 들어야 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니 결과는 정반대였다. 은하계 악의 무리와 이에 맞서 평화를 지키려는 저항 세력 간 이야기에 팬들은 크게 호응했고, 각종 특수효과에 찬사를 보냈다.
이 영화로 주연인 해리슨 포드·마크 해밀 등은 세계적인 스타가 됐고, '스타워즈'는 다음 해 아카데미상 6개 부문을 휩쓸었다. 약 1천만 달러를 투자한 20세기 폭스는 약 8억 달러의 입장권 수입을 벌어들였다. 이런 성공을 계기로 '제국의 역습'(1980·에피소드5), '제다이의 귀환(1983·에피소드6)이 뒤이어 나왔다.
1990년∼2000년대에는 기존 시리즈 이전의 이야기를 담은 프리퀄 3부작 '보이지 않은 위험'(1999·에피소드1) '클론의 습격'(2002·에피소드2), '시스의 복수'(2005·에피소드3)가 만들어졌다. 제작 순으로 보면 에피소드 4∼6편이 먼저 나온 뒤 1∼3편이 그 후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다 디즈니가 2012년 루카스필름을 인수한 뒤 시퀄(속편) 3부작을 선보였다. J.J.에이브럼스 감독이 연출한 '깨어난 포스'(2015)를 시작으로 라이언 존슨 감독의 '라스트 제다이'(2017)가 개봉했고, 이번에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가 시퀄 3부작의 마지막이자, 전체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 것이다.
◇ 미국 대중문화 아이콘…한국에선 약해지는 '포스'
'스타워즈'는 새로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시대를 연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1950년대 B급 장르로 인식되던 SF 장르를 A급 장르로 끌어올리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전찬일 영화평론가는 "스티븐 스필버그의 '죠스'(1975)에 이어 2년 뒤 등장한 '스타워즈'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영화산업이 확장되는데 견인차 구실을 했다"고 분석했다.
'스타워즈'는 미국에서 대중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스타워즈' 개봉일이 되면 미언론들은 일제히 극장 풍경을 전한다. 팬들은 휴가를 내 영화를 관람하기도 한다. 광선검을 들거나 다스베이더 복장으로 극장을 찾는 팬들도 많다. 지난 20일(현지시간) 북미에서 먼저 선보인 '라이즈 오브 스카이워커' 역시 개봉 첫 주말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인기를 반영했다.
윤성은 평론가는 "'스타워즈'는 역사가 짧은 미국에서 신화처럼 여겨지는 작품"이라며 "동서양의 신화와 정서를 결합하면서도 우주를 배경으로 한 새로운 세계관을 갖고 있어 문화 전반에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그 영향력은 지금도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스타워즈'는 미국은 물론 대부분 국가에서 강력한 흥행 '포스'를 발휘했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힘을 못 썼다. 한국이 '스타워즈 무덤'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2015년 '깨어난 포스'가 327만명을 불러모은 게 역대 최고 성적이다. '라스트 제다이'는 96만명에 그쳤고, 그 이전에 개봉한 에피소드들도 흥행과는 거리가 멀었다.
영화계는 심적 진입장벽을 그 이유로 꼽는다. 지금까지 8편의 시리즈가 나온 만큼 전편들을 보지 않으면 이해가 어려울 거라는 부담감에 선택을 꺼린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SF영화 장르가 완전히 정착하지 않은 것도 한 이유다. 전 평론가는 "한국에는 SF 장르 관객층이 두껍지 않다"면서"'어벤져스'는 슈퍼히어로 영화지만, '스타워즈'는 슈퍼 히어로물도 아니어서 딱히 감정을 이입할 만한 캐릭터가 없는 것도 한 이유"라고 분석했다.
윤 평론가는 "젊은 층 사이에 스타워즈 세계관이 '올드하다'는 인식이 강해 관심을 얻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스타워즈'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스카이워커 가문 이야기는 끝났지만, 우주가 무한한 만큼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올 가능성이 크다. 외신 등에 따르면 디즈니와 루카스필름은 새 시리즈를 준비해 2022년부터 선보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