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조선 시대 문신 안표(安杓·1710~1773)의 초상화를 경기도문화재 지정을 추진한다.
안표는 본관은 죽산(竹山)이며, 1754년 영조 때 증광문과 병과급제를 시작으로 1767년 형조참의와 대시간을 거쳐 여주목사까지 지낸 인물이다.
박물관은 18세기 후반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안표의 초상화를 2017년 죽산안씨 후손 안원용씨로부터 기증 받아 소장하고 있다.
박물관 측은 "안표 초상화의 정확한 제작연도는 알 수 없으나 정교한 필치와 장황의 모습 등을 볼 때, 조선 시대 초상화의 정교함이 절정에 달한 18세기 후반 화풍의 전형을 보여주며 매우 높은 문화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 조사에서도 당시 유행한 표장형식의 원형이 보존돼 있고 표장의 비례나 색채도 아름다워 조선 후기 표장사 연구의 중요한 가치를 지닌 것으로 확인됐다.
박물관은 안표 초상화를 경기도문화재로 지정, 보존처리를 거쳐 양주 역사를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박물관 관계자는 "집안 대대로 내려온 문화유산을 기증해 공유의 가치를 실천한 기증자에게 감사한다"며 "기증받은 초상화는 문화재적 가치뿐만 아니라 학술연구를 위한 높은 가치를 지닌 유산인 만큼 경기도문화재 지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표는 본관은 죽산(竹山)이며, 1754년 영조 때 증광문과 병과급제를 시작으로 1767년 형조참의와 대시간을 거쳐 여주목사까지 지낸 인물이다.
박물관은 18세기 후반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안표의 초상화를 2017년 죽산안씨 후손 안원용씨로부터 기증 받아 소장하고 있다.
박물관 측은 "안표 초상화의 정확한 제작연도는 알 수 없으나 정교한 필치와 장황의 모습 등을 볼 때, 조선 시대 초상화의 정교함이 절정에 달한 18세기 후반 화풍의 전형을 보여주며 매우 높은 문화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 조사에서도 당시 유행한 표장형식의 원형이 보존돼 있고 표장의 비례나 색채도 아름다워 조선 후기 표장사 연구의 중요한 가치를 지닌 것으로 확인됐다.
박물관은 안표 초상화를 경기도문화재로 지정, 보존처리를 거쳐 양주 역사를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박물관 관계자는 "집안 대대로 내려온 문화유산을 기증해 공유의 가치를 실천한 기증자에게 감사한다"며 "기증받은 초상화는 문화재적 가치뿐만 아니라 학술연구를 위한 높은 가치를 지닌 유산인 만큼 경기도문화재 지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주/최재훈기자 cjh@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