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달 2일 유현준 건축가 초청강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내달 2일 오후 3시 유현준 건축가를 초청해 '2020년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경관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유현준 건축가는 건축 관련 책을 다수 출간한 전문가로, '알쓸신잡2' '어쩌다 어른' 등 TV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현재 홍익대 건축학부 교수 및 유현준건축사사무소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강연 주제는 '아름다운 경관이란 무엇인가'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인천경제청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중계되며, 경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강연 이후에는 사전 참여 등록자가 제출한 질문을 유현준 건축가가 직접 선별해 답변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자세한 참여 방법은 인천경제청 홈페이지(www.ifez.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송도달빛축제공원역 내달 12일 개통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이 내달 12일 개통한다.

인천교통공사는 인천 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 개통 일자를 12월12일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인천 1호선 영업 거리는 계양역에서 송도달빛축제공원역까지 30.3㎞가 된다.

운행 시격은 평일 출근시간대 4.5분, 퇴근시간대 5.5분, 평상시 8.5분이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시간대와 관계없이 8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천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 'IGC 청소년 글로벌 포럼' 마무리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은 지역 사회 공헌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22~28일 'IGC 청소년 글로벌 리더스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 주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청소년 리더'로, 실시간 쌍방향 화상 회의로 진행됐다.

백기훈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이 올해 대거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등 청소년들의 참여 활동이 많이 제한됐다"며 "미래 인재 양성과 지역 사회 기여를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럼을 개최했다"고 말했다.

IGC 청소년 글로벌 리더스 포럼은 올해 6회째로 그간 200여 명의 청소년이 수료했다. 올해 포럼에는 철저한 심사를 통과한 전국 11개 시도와 미국·일본·베트남·필리핀 등 국내외 학생 60명이 참여했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