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3001001172200059882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
허인환 동구청장
인천 동구청이 인천에서 최초로 펼치고 있는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사업이 최근 '2020 경인 히트상품' 지자체 부문에 선정됐다. 열심히 준비하고 추진한 정책이 경인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는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사업은 동구에서 1년 넘게 거주한 만 75세 이상 어르신에게 목욕탕·미용실·이용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역 화폐를 주는 것이다. 지역 어르신을 위한 보편적·맞춤형 복지사업이다.

동구는 인천에서 고령 인구 비율이 높은 곳 중 하나다. 올 10월 말 기준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전체 인구의 22.8%를 차지하며 초고령 사회에 접어들었다.

전국 동구청 모임에서 한 기초단체가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인구 분포, 경제 여건 등 상황이 비슷한 지역이었던 만큼 우리도 추진하면 좋겠다고 생각해 기획·준비하게 됐다.

우리 동구는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사업의 초점을 '위생'에 맞췄다. 어르신들에게 어떤 부분을 지원하면 좋을지 고민을 많이 했다. 깨끗한 위생이 어르신들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 목욕과 이·미용 비용을 지원하게 됐다.

어르신 품위유지비 지원사업은 골목 상권 살리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품위유지비를 지역 화폐(동구사랑상품권)로 지급하기 때문에 어르신들은 지역 목욕탕과 이·미용 업소를 이용하게 된다.

앞으로도 남녀노소 모든 세대를 위한 맞춤형 정책을 펼쳐 지역 주민 모두가 행복한 동구를 만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주거·생활 등 생활 밀착형 복지 정책과 함께 다양한 정책을 펼쳐 동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