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사초 스쿨북릴레이
양주 광사초에서 진행한 독서교육 중 하나인 '스쿨북 릴레이' 모습. /양주 광사초 제공

양주 광사초등학교(교장·정동수)가 코로나19에도 온·오프라인으로 독서교육을 실천해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 우수학교로 경기도교육감 표창을 받았다.

광사초는 나를 키우는 독서문화 조성과 다 함께 협동하는 공동체 독서 역량 강화, 운석처럼 빛나는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꿈을 키우는 지역사회 독서 프로그램 등 4가지 분야의 독서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다.

나를 키우는 독서문화 조성을 위해 온라인 대출·독서상담과 독서 마라톤, 미니백일장, 여름방학 독서캠프, 광사 온라인 독서의 숲 등의 프로그램을 조성했다.

다 함께 협동하는 공동체 독서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광사 온라인 독서동아리와 교사독서회 등을 진행했고, 운석처럼 빛나는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으로는 스쿨북 릴레이와 온책읽기 등을 시행했다.

또한, 꿈을 키우는 지역사회 독서프로그램으로 독서 영상 콘텐츠 공모전과 양주시장기 시민독서경진대회에 참여해 스스로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진로 교육의 장을 제공했다.

정동수 교장은 "이번 독서 교육 활성화 교육감 표창 수상으로 본교의 독서교육 방향에 대해 확신하게 됐다"며 "이를 확대해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자기주도학습역량을 독서교육으로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현정기자 god@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