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조들이 지켜온 영토에 관심을

언젠가 누군가가 나에게 독도가 왜 우리의 땅인지 묻는다면 나는 한치의 주저함 없이 우리의 역사와 우리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기 위해 독도에 관한 정보와 역사를 수집하고 조사했다.
내가 독도에 관해 가장 먼저 조사한 것은 독도의 위치다. 현재 일본과 영토 영유권 분쟁에 있는 독도는 지리적으로 경상북도 울릉군에 위치한 우리의 영토로 지정돼 있는 섬이며,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90㎞쯤 떨어진 바다에 위치해 있고, 위로는 동도와 서도 그리고 그 주변에 흩어진 70~90여개의 바위섬으로 이뤄져 있다.
독도는 일본 시마네현 오키섬에서 160㎞ 정도 떨어져 있고 우리나라가 더 가깝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우리는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증명할 수 있다.
국제법적으로는 1900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1905년 일본 발표보다 5년 빠른 시점에 발표해 조선의 독도 영유권을 국제적으로 알린 바 있기 때문에 독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할 수 있다. 이 밖에 모든 역사적 자료는 독도가 일본의 땅이 아닌 우리의 영토임을 말해주고 있다.
다음으로 조사한 것은 '왜 일본은 독도가 자신들의 땅이라 우기며 독도를 탐하는가'에 대해서다.
독도를 일본 땅이라 주장하고 탐하려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독도를 소유하면 주변 바다와 천연자원을 모두 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며 그 밖에도 독도 주위에 있는 미래 에너지원인 '가스 하이드레이트'가 가장 많이 매장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은 역사적, 실효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1905년부터 지금까지도 여전히 독도가 자신들의 땅이라며 우기고 있다.
위와 같은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의 영토 독도를 위해 우리는 독도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강인한 민족 정신을 가지며 옛 우리 선조들이 지켜온 영토인 독도를 지켜야 한다.
독도에 대한 작은 관심과 역사 왜곡에 대해 맞서 우리 땅임을 증명해 낼 수 있다면 당신은 독도의 영웅이자 애국자가 될 수 있다. 독도의날에만 잠시 잠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닌 꾸준한 관심, 바로 이것이 우리들에게 필요한 태도이다.
누군가 당신에게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묻는다면 당신은 뭐라고 답할 수 있는가.
/고양 신능중 홍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