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대표 김치를 찾습니다."
파주시는 제10회 김치 품평회 및 우수 로컬김치선발대회 참가 신청을 받는다고 29일 밝혔다.
국산 김치의 품질 향상 및 경쟁력을 촉진하고, 우수제품을 선발·육성하기 위한 이 대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매년 개최하고 있다.
신청 대상은 김치 주원료의 지역산 사용률이 50% 이상이면서 지역 판매처 등에서 소비·판매되는 제품으로, 다음 달 4일까지 신청하면 되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11월22일 시상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업체는 다음 달 2일까지 신청서와 함께 관련 증빙서류를 사업장 주소지가 등록된 읍·면 행정복지센터나 동 지역은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로 각각 제출하면 된다.
'김치 품평회'는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포장돼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을 제조·가공하는 김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으로 선정된 업체는 국무총리 표창과 1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언론홍보와 TV홈쇼핑 입점 지원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우수김치 홍보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우수 로컬김치 선발대회'는 지역의 로컬김치를 생산·판매하는 업체로 농업법인, 마을기업, 식품제조업체 등 지역의 김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배추김치 외 김치품목에 대해 6개 권역별(서울·경기, 강원, 경상, 충청, 전라, 제주)로 진행된다.
파주/이종태기자 dolsaem@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