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 발로 하는 산책┃문소리·류영화(글)·강숙(그림). 마음산책 출판. 140쪽. 1만4천원
일러스트레이터 강숙 담백한 그림도
애완동물이라는 말은 사문화됐다. 그 자리를 대신해 반려동물이라는 말이 자리했는데, 왜 '반려'일까. 단순히 한 공간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성숙하게 만들어주는 '반려자'이기 때문일 것이다.
배우 문소리가 자신의 가족과 15년 넘게 함께하는 반려견 '달마'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진돗개 남매 달마·보리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달마가 다리 하나를 잃고 난 이후의 이야기까지 생생하게 그리고 있다.
문소리의 올케이자 유치원 특수교사인 류영화가 자신의 아들 수영, 문소리의 딸 연두를 위해 만든 그림동화를 원고로 만들어졌다.
여기에 콘티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강숙의 선을 살린 그림이 담백하게 어우러지면서 감동을 준다. 장애견, 나아가 장애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오해와 편견에 대해 생각해볼 계기를 준다. 배우로도 활동하는 강숙 작가가 담아낸 진돗개 남매의 순수하고 투명한 모습을 감상하는 것도 이 책의 매력 중 하나다.
■ 멋지게는 못 살았지만 멋지게 나이 들고 싶다┃김대현 지음.라의눈 출판. 276쪽. 1만6천800원
스타일링 아우른 '이너 뷰티' 소개
한동안 폐기된 줄 알았던 '꼰대'라는 은어가 돌아왔다.
다시 중년들은 다른 세대에 차별을 받는 듯 하다. 대한민국 1호 가족소통 전문가로 알려진 스타 강사 김대현이 이 책을 통해 중년 행복 전도사라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정해진 선로 위를 누구보다 열심히 내달려왔지만, 누구보다 잘못된 고정관념에서 괴로워해야 하는 우리 중년들에게 사소한 변화로 인생을 더욱 풍성하게 가꾸는 방법을 전한다.
얼핏 치장하는 방법을 전해주는 '스타일링 지침서' 같은 느낌이지만 저자의 스타일링은 비단 외모에 그치지 않고 삶을 대하는 방식을 바꾸는 '이너 뷰티'이기도 하고 가정과 남은 인생을 가꾸는 '라이프 뷰티'이기도 하다.
■ 초일류: 앞으로 10년 유망기업 보고서┃ 다이애나 홍 지음.일상이상 출판. 245쪽. 1만3천500원
세계 최고 비결 '5가지 키워드' 정리
삼성전자 주가에 대한민국 주식시장이 들썩이는 지금, 1980년대에 상상이나 했을까. 당시에는 국내 가전업계를 금성사(현 LG전자)와 대우전자(현 위니아전자)가 이끌고 있었다.
삼성뿐 아니라 셀트리온이나 포스코케미칼, 네패스, 바인그룹, 마이다스아이티 등 한국을 넘어 세계 최고의 퍼스트 무버로 성장하는 기업의 이면에는 어떤 동력이 숨어있을까.
이 책은 5가지 핵심 키워드로 '초일류'를 정리한다. ▲아이템 ▲경영철학 ▲기업문화 ▲독서습관 ▲상생정신이 그것이다.
/김성주기자 ksj@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