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백연_신학대학원.jpg
정백연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코칭학과장
가을의 중턱, 어젠 겨울의 표정을 닮은 날씨 덕에 철 이른 겨울 코트를 꺼내입고 길을 나섰다. 제 몫을 다한 나뭇잎들이 힘을 잃고 휴식으로 향해 가는 계절. 자연스러운 사유와 사색이 내적 성찰을 더하는 시간들로 이어진다.

모습을 바꾸며 계속되는 코로나19.

전 세계를 혼란에 빠뜨린 코로나는 일상으로부터 삶의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우울감이나 무기력함을 의미하는 코로나 블루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소통으로 이어진 언택트(Untact),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을 의미하는 온택트(Ontact), 더 나아가 자신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로 대변되는 포택트(Fortact)에 이르기까지 300여개가 넘는 다양한 신조어의 탄생과 파생어의 등장은 사회적 분위기를 대변하는 새로운 문화가 되었으며 근자엔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준비하기에 이르렀다. 


'신경언어프로그래밍' 등을 활용한
셀프코칭으로 신념·가치체계 발견


지그문트 바우만의 레트로토피아의 그리움이 잔상으로 남아있는 지금,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시대를 향한 우리의 준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과연 코로나 종식만이 진정한 일상의 회복을 보장할 수 있을까. 예외적인 코로나 사태의 상황으로부터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생각은 착각이라고 말하는 학자들의 우려의 목소리는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가 되어 무게를 싣는다.

코로나의 긴 터널을 지나며 익혀진 크고 작은 습관과 타성들로부터 깨어나려는 의지와 노력을 코칭리더십과 함께 하면 어떨까. 리더십은 리더(Leader)와 십(Ship)의 합성어로 리더가 배를 목적지까지 끌고 가는 능력으로 이해되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리더의 역량이나 기술로 정의되었다. 또한 집단의 목표를 위해 스스로 노력하도록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정의되었고, 상황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특정한 목표의 성취를 위한 상호 간의 영향력으로 정의되기도 하였다. 이같이 시대와 문화 및 입장과 관점에 따라 실로 많은 정의가 존재하며 이런 모든 정의는 가능한 것으로 인정되었다.

초기 전통적 리더십은 카텔과 올포트의 특질이론에 기반한 리더의 천부적 재능의 특질에 기반하였고 이후 행동이론과 상황이론을 바탕으로 변화하였으며 인재육성이란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기인한 다양한 리더십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코칭리더십은 'Primal Leadership'(다니엘 골만, 2002)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코칭적 요소들이 적용된 리더십으로 코치가 피코치로 하여금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발전하도록 돕는 모든 활동과 기법을 포함하며 상호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함을 일컫는다. 이는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을 포함하는 의미로 이해되며 이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셀프코칭이 전제된다.


성공하는 삶으로의 방향성을 제시
사회 각분야 회복·정상화 계획 요구
'리더 키우는 리더' 슈퍼리더십 필요


개인에 있어 코칭리더십은 코칭의 자기존중과 온전함으로 시작하며 NLP(신경언어프로그래밍) 등을 활용한 셀프코칭으로 내적 신념과 가치체계를 발견하고, 스스로 묻고 답하는 과정을 통해 변화와 성취의 구체성을 확보하며 자신만의 독특성에 기인한 자원으로 실행 방법들을 계획하여 실행해 나가는 방법을 포함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세우고 이루어가는 자기주도적 선택 과정과 삶의 전반에 셀프리더십으로 관여하며 성공하는 삶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 각 분야에서도 회복과 정상화를 위한 첨예한 방법으로의 계획이 요구되는 바, 리더의 코칭적 자세에 기반한 '리더를 키우는 리더'인 슈퍼리더십의 발휘가 필요하다. 스스로 자신을 책임지려는 태도로부터 조직 내에서의 자율적 참여와 모든 의견의 동등함을 통해 창의적 합의가 이루어지며 문화로 정착되어 한 방향의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코칭리더십이 의미를 더한다 하겠다.

지금 이 순간 우린 어디 머물러 있는가. 무엇을 선택하는가. 내 안에 어떤 리더를 세울 것인가. 오롯이 우리의 삶은 우리 자신의 것, 삶의 여정은 매 순간으로 이어지는 과정임을 알아가는 지혜가 오늘을 잘 견뎌내는 힘의 근원임을 자각하게 하는 아침이다.

/정백연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코칭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