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헌서.jpg
장헌서 경인지방병무청장
지난 2년여 기간 동안 지속된 코로나19 여파로 우리 사회는 이미 여러 위기를 맞이했고 앞으로도 이러한 상황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하지만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국민들의 적극적인 백신 접종과 국가시책 동참 등 단결된 저력으로 난관을 극복해 가고 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발맞춰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전국 5만여 사회복무요원들 또한 청춘의 소중한 시간을 장애시설 등 다양한 복지시설에서 사회를 밝히는 희망의 등불이라는 자부심으로 열심히 땀 흘리며 복무에 임하고 있다.

경인지방병무청에서는 이처럼 성실히 복무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들이 복무기간을 단순히 병역의무를 마치기 위한 과정이라는 개념을 넘어 복무 만료 후 성숙한 사회구성원으로서 보다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정착할 수 있는 도움닫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드림플러스 프로그램' 통해 자격증 등 취득
선배들 초청 미래설계 동기부여 계기 마련
 


우선 지난 1년여 동안 경인지방병무청 소속 사회복무요원들을 대상으로 '드림플러스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드림서포터스들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며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토론하고 학업과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학습교재를 지원하는 활동을 통해 전기기사, 유통관리사 자격증 취득이나 토익 900점 이상 등의 가시적 성과를 달성하였다.

특히 자치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도록 지도함으로써 매 반기 지방청장이 성실하게 복무한 '으뜸 사회복무요원'으로 표창하는 후보를 자율적으로 선발하도록 하고, 소집해제 사회복무요원은 후배들의 배웅과 환영 속에서 헤어질 수 있도록 하여 복무의욕 고취와 자긍심을 배양함은 물론 사회복무요원들이 복무관리 규정을 스스로 준수하면서 상호 존중과 배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근무기강이 확립되도록 하였다.

또 선배 사회복무요원을 초청하여 사회생활 선배로서 자기계발의 중요성을 설명해주어 미래 설계 동기부여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으며 복무 중 애로사항에 대하여 상시 소통할 수 있는 건의함 설치와 업무 형평성 제고를 위한 근무부서 순환배치, 복무기관장과의 간담회 실시로 사회복무요원들의 복무 여건 개선과 복무 의욕 고취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둘째로는 사회복무요원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하여 경기도 일자리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온라인 취업역량 강화교육과 경기도 기술학교 전문기술교육 과정을 지원하였다. 그 결과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꿈날개 온라인 취업역량 교육과정에 259명의 사회복무요원이 참여하여 2천154건의 교육을 수강하였으며 참여자는 평균 8.3개 과목을 수강하여 컴퓨터활용능력 1급 취득 9명, 토익 800점 이상 취득 12명 등으로 자격을 취득하거나 학업성취도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이 같은 양질의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복무요원들은 소집해제 후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과정 개설과 많은 사회복무요원이 참여하여 자기 계발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셋째, 사회복무요원의 긍정적 인식과 자긍심 고취를 위한 특화사업을 추진하였다. '온(溫)&온(On) 프로젝트', '사회복무요원 유튜브 기자단', '아름다운 사회복무요원 사랑나눔 공모전' 프로그램을 통해 자발적인 재능기부, 어렵고 힘든 이웃들을 돕거나 위급한 응급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등 향기 가득한 미담 사례들을 발굴하여 홍보하였다.

나눔 천사 사회복무요원들의 숨겨진 귀감과 모범 사례는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사회복무요원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충실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심어주도록 하고 해당 사례를 널리 홍보함으로써 사회복무요원에 대한 대국민 긍정 인식을 확산하고자 한다.

경기도 일자리재단과 협약 취업역량 교육
재능기부·소외계층 돕기 등 미담사례 발굴


'우공이산(愚公移山)'이란 고사에서 배울 수 있듯이 무슨 일이든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만 결국 값지고 의미 있는 결과는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의 몫으로 돌아오게 마련이다.

경인지방병무청은 앞으로도 사회복무요원들의 복무기간이 훗날 각자의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커다란 디딤돌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어 훌륭한 사회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인성 함양과 보람으로 가득 찬 시간으로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장헌서 경인지방병무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