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의 생김새와 형상에 따라 말의 기품과 사람의 품격이 달라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입술은 두툼하고 가지런하며 입술 윤곽은 선명하고 뚜렷하고 밝아야 구덕(口德)이라 하여 정화장치를 통해 깨끗한 물이 나오듯이, 방정하고 품격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입술은 너무 얇거나 쭈글쭈글 하고 입술 윤곽이 흐릿하거나 입술이 입속으로 말려들어가거나, 뒤로 젖혀지거나, 입술이 제대로 닫혀지지 않으면 기가 새나가고 있다는 의미이니, 이를 구적(口敵)이라 하여 화근을 만들기도 한다. 말이 거칠고 품위 없고 말만 하면 거짓말을 일삼는 사람들의 입의 구조를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이다. 망령된 말을 일삼고 거짓말을 즐겨하며 말을 통하여 남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은데 한번 내뱉은 말은 주워담기 힘들다는 옛 속담이 있듯이 말하기 전 항상 깊이 생각하고, 말 한마디가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어떤 해를 주는지, 세심히 헤아리는 일이 중요하다 하겠다.
전생의 업(業)과 부모의 유전적 결합으로 만들어진 인간의 얼굴은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세상 밖으로 나올 수는 없는 숙명적 출발이지만, 후천적인 노력과 마음가짐에 따라 얼마든지 형상은 바뀔 수 있는 것이니 조금은 부족하고 못나 보여도 실망할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좀 더 자세히 정리해보면 입이 큼직하고 두툼하며 기색이 맑고 다문 입이 야무지면 귀상(貴相)이고 입술이 뒤로 젖혀지고 입이 틀어져서 다문 입이 꽉 채워지지 않으면 성정이 좋지 않은 사람이며, 말을 하기 전에 입술에 침을 바르거나 입술을 먼저 움직이는 사람은 거짓말쟁이며, 입 모양이 어금니 부위까지 찢어지고 어지러이 주름이 깔려 있고 입술은 두툼한데 지저분하고 탄력이 없어 말(馬)의 입처럼 생기면 의식이 궁핍하니 가난을 면치 못한다. 입술에 사마귀가 있으면 식록점이라 하여 어디를 가든 음식복이 끊이지 않으며 입의 윤곽이 한 일(一)자 모양이면 의지할 곳 하나 없는 사람이니 처덕과 자손덕을 기대하기 어렵다.
사람도 없는데 혼잣말을 하는 사람은 자아의식이 불분명하니 고달프고 외로운 사람이며 혀는 크고 널찍한데 입이 유독히 작으면 음양(陰陽)의 부조화로 정기(精氣)를 잃은 사람이니 늙도록 고독하고 곤고하게 살아간다. 입 모양이 아래로 처져 있으면 소심하나 기회포착에 강하고 불을 부는 듯 입 끝이 뾰족하게 튀어나오면 거짓말을 잘한다. 귀한 사람의 입술은 항상 주홍빛 같이 불그스레한 모양을 유지하고 있으며 넓고 큼직한 넉 사자(四字) 모양의 입술을 가진 사람은 부자의 명운을 타고난 사람이다. 입술이 얇은 사람은 비밀을 잘 지키지 못하니 함께 할 사람은 못되며 입술의 기색이 검푸른 빛이 돌고 흰빛이 자리하면 신변에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며 입술이 검고 탁하면 병(病)이 있다는 증거이다. 입이 작은 사람은 성격이 우유부단하고 소심하나 정이 많고 다정다감하며 여성의 입이 이와 같다면 살림을 잘하는 내조의 여왕이라 보아도 좋다. 입술을 너무 단단히 다물고 이빨을 꽉 물고 사는 사람은 불만이 많은 사람이다. 입의 구조가 방정하고 튼실하며 선명하고 잘 짜여져 있으면 말년에 이르기까지 편안하게 살아가게 된다.
입술은 입의 정화장치라고 말하고 있으니 말 한마디에 천냥빚을 갚을지, 아니면 천냥빚을 질지는 입놀림으로 정해지는 일이나 이 또한 모두가 마음을 대변하는 것이니 입과 입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일상의 점검대상이다.
/김나인 한국역리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