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사고로 크게 다쳐 병원에 오는 환자들을 많이 본다. 70대 어르신부터 10대 청소년까지 연령을 가리지 않는다. 이륜차 사고는 특성상 골절은 물론, 뼈를 둘러싼 신경, 근육, 혈관 등 연부조직과 피부의 심한 결손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성형외과에서는 사고로 잃을 수도 있는 신체 부위를 재건하기 위한 미세 재건 성형술을 시행한다.
현대사회에서 성형외과 의사라고 하면 대부분 '미용수술을 주로 하는 의사'를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미용수술은 성형외과 수술 분야의 일부분으로, 특히 대학병원과 같은 3차 의료기관의 성형외과에서는 미용수술 이외의 재건 성형수술이 주로 진행되고 있다.
창상이나 흉터 등을 치료하고, 선천적 기형의 재건성형이나 당뇨발 등의 만성 창상 치료, 외상 및 수술 후 발생한 피부, 신경 및 혈관, 연부조직과 근골격계의 광범위한 결손 부위에 대한 재건 수술을 성형외과에서 담당하고 있다.
교통사고 외상·절단된 손가락 접합 등
피부·연부조직 광범위한 결손 때 시행
미세 재건 성형술의 예로 절단된 손가락을 미세현미경과 미세 수술 도구를 이용해서 접합하는 미세 수지 접합 수술이 있다. 단순히 수지를 재접합하는 것에서 나아가 수부의 기능적 회복까지도 고려하며 수술을 시행한다.
또 자신의 신체 조직을 떼어 결손된 부위에 이식하는 유리피판술도 교통사고 등 외상 환자 및 암수술 이후의 재건술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다. 최근 들어 림프부종 치료에도 미세 림프관 재건술이 활용되고 있다.
오토바이와 같은 교통사고로 피부와 연부조직의 광범위한 결손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이식술이나 국소피판술, 유리피판술과 같은 미세 재건 성형술이 시행된다. 심하게 결손된 신체를 환자의 자가 조직을 이용해 재건 수술을 한다.
결손 부위 주변의 조직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결손 부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신체의 일정 부위를 채취해, 결손 부위에 미세 현미경 수술을 통해 이식하게 된다. 피판 채취 시 혈관은 물론 필요한 조직을 함께 채취해 이식한다.
이식 후 감염관리, 기능적 회복, 흉터 관리 등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며, 이러한 이유로 유리피판술 시행에는 수술과 수술 후 관리를 위해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현재 미세 재건 성형술 분야는 다양한 수술 방법과 의료 장비, 특히 미세 혈관 문합 기구 및 초미세현미경 등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초미세'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 재건 성형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또한 조직을 떼어낸 공여부의 손실을 최소화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내시경 및 로봇수술을 통한 미세 재건 수술이 시도되고 있어 치료 성과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고는 한순간이지만 치료는 길고, 흉터는 오래도록 남는다. 또 근육은 살아 있어도 신경이 회복되지 않으면 기능적으로 역할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신체 외형의 결손 및 기능적 손상은 환자의 삶의 질을 낮추고 정서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최근 늘어나는 오토바이 사고와 이로 인해 크게 다쳐 광범위한 재건성형술을 받는 사례도 늘고 있다.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안전운전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재건성형이 필요한 경우 결손부위를 재건하는 것을 넘어서, 손상된 기능적 회복을 위해 재건성형외과를 비롯한 의료진들은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