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청이 교육정책과 예산의 연계성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교육협력 기능을 기존 대외협력국에서 기획조정실로 이관한다. 또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현행 7개 연수원(교육원)의 연수 기획 총괄 기능을 이관해 인재개발국을 신설한다.
15일 경기도교육청(이하 도교육청)에 따르면 내년 3월1일자로 현재 1실 4국 29과에서 1실 5국 33과로 변경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교육공동체의 역량개발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이에 따른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는 게 도교육청 측의 설명이다.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키우고 사무의 균형을 고려해 도교육청 실·국 간 일부 부서를 이동·조정한다. 제1부교육감 소속으로 기획조정실, 교육행정국, 교육협력국을, 제2부교육감 소속으로 교육정책국, 융합교육국을 두고 인재개발국을 추가 신설한다.
기획조정실은 지방자치단체 등 지역교육협력 기능을 기존 대외협력국에서 기획조정실로 이관해 교육정책과 예산의 연계성을 확대하고 사업의 효과성을 키우도록 지역교육협력 사무 등을 재편한다.
연수기획 총괄 '인재개발국' 신설
'학교신축추진담당팀' 효율화 도모
연수기관 '슬림화' 인성 강화 신경
교육행정국은 기존 기획조정실의 ▲그린스마트스쿨 추진 사업 ▲교육정보관리 ▲행정 정보화 지원 등 사무가 이관된다. 특히 교육행정국 시설과에 '학교신축추진담당팀'이 신설된다. 이 팀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화물연대, 레미콘 운송조합의 잇따른 파업 등으로 인한 공사 지체에 대응해 신설 학교의 적기 개교를 이루고, 학교 신축사업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교육협력국은 교육협력 강화를 위해 기존 대외협력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사립학교 ▲학교법인 설립 ▲사립학교 지원 등 사무를 이관한다. 인재개발국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역량과 학생 교육력을 키우기 위한 신설 기구로 ▲교육역량정책 추진에 관한 총괄 기능 ▲행정역량정책 추진에 관한 총괄 기능 ▲연수 정책추진 기반을 위한 연수시설 및 공간 기획을 지원하는 3개 부서를 신설한다.
인재개발국은 현행 7개 연수원(교육원)인 ▲경기도교육연수원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경기도학생교육원 ▲경기도국제교육원 ▲경기도교육청평화교육원 ▲경기도미래교육연수원의 연수 기획 총괄 기능을 이관해 역량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한다.
연수기관 재구조화에도 나서 현행 7기관 23부를 6기관 14부 체제로 슬림화하고, 교원 자격연수 기능은 외부기관에 위탁하기로 했다. 연수기관 중 평화교육원은 인성교육원으로 명칭이 바뀌며,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특별프로그램을 하는 등 인성 강화 업무를 도맡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직속기관의 기능을 재구조화해 총괄 기능을 본청에 두고 인력을 재배치해 효율적·체계적 역량개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며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키워 학생 교육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편안을 담은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안'은 오는 27일 경기도의회에 제출돼 제372회 정례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이상훈·조수현기자 sh2018@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