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업무협약 체결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과 라신희 도로교통공단 인천 운전면허시험장 단장은 지난 6일 오후 구청장실에서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3.11.6 /중구 제공

내년부터 인천 중구청사에서도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함께 발급하는 '원스톱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중구는 도로교통공단 인천운전면허시험장과 지난 6일 오후 구청장실에서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내년 1월부터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하려는 시민은 중구청 여권 접수창구(1청 민원지적과 종합민원실, 2청 도시행정과 민원실)에서 한번에 신청할 수 있게 된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해 별도로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區·인천운전면허시험장 '맞손'
내년부터 청사 접수창구서 신청
"시민 시간적·경제적 부담 절감"


중구청 여권 접수창구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월요일은 저녁 6시30분부터 8시30분까지 야간민원실이 운영된다. 여권 민원 관련 문의는 1청 민원지적과(032-760-7285) 또는 2청 도시행정과(032-760-8919)로 하면 된다.

국제운전면허증은 국내 운전면허 소지자면 누구나 발급할 수 있다. 발급신청 시 창구에 신청서와 운전면허증, 사진 1매, 발급 수수료, 등기료 등을 내야 한다. 수령 소요 기간은 신청 후 7일 내외로, 별도의 등기 비용을 부담하면 민원실 방문 필요 없이 우편 발송으로 집에서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 모두 발급하려는 민원인은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구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추진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했다.

/정운기자 jw33@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