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종 화재 관련 연구, 실험 결과를 영상으로 제작·공유하는 경기도소방재난본부의 ‘실사구시 쇼츠(shorts)’ 코너가 소방공무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7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실사구시’는 실전에 사용 가능한 지식을 연구하고 시험한 쇼츠의 줄임말이다. 경기도소방학교 교수 연구팀이 각종 화재 관련 주제에 대해 연구와 실험을 진행하고 이를 영상으로 직접 제작해 경기소방 119 지식정보 실사구시 게시판에 올려 공유하고 있다.
지난 8월 자동확산 소화기의 화재진압 위력을 측정하는 실험영상을 시작으로 금속화재 발생 시 물을 뿌렸을 때 반응, 소방호스 방수 압력 비교실험 등 소방공무원들이라면 평소 궁금했을 내용으로 제작돼 눈길을 끌었다.
이들 영상 조회수는 최대 1천400여회를 기록했으며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소방 관련 지식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영상을 본 소방공무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이나 궁금증을 올리면 답변도 이뤄져 양방향 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경기도소방학교 교수 연구팀은 “평소에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쉽게 접하기 어려운 소방 관련 지식을 연구와 실험 영상으로 공유하기 위해 코너를 기획했다”며 “실전 화재영상에서 영상을 보고 익힌 지식을 유용하게 활용하길 바란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의 연구와 실험영상을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