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돔 영화상영·별자리여행…
갈산도서관 '매일이 특별' 기획
서구도서관, 뮤지컬·과학 놀이

인천지역 도서관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독서·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연수구립선학별빛도서관은 오는 16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천문돔 영화상영과 별자리 여행 등의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천문돔 영화는 매주 평일 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 2시에 상영한다. 매주 수요일엔 오후 3시부터 30분 동안 '오늘밤 별자리 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천문전문가가 프로그램 운영 당일에 관찰 가능한 별자리를 소개한다.
'오늘밤 별자리 여행'은 초등학생부터 참가할 수 있다. 별자리 여행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별도 신청자를 대상으로 '천문과학 만들기' 프로그램도 이어진다.
부평구 갈산도서관은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겨울독서교실 '매일이 특별한 날'을 기획했다.
점자의 날 알아보고 이름 점자로 표현해보기, 습지의 날 관련 머드팩으로 갯벌 생태계 그리기, 여성의 날 기념 종이 장미꽃 만들기, 강아지의 날 관련 캐릭터 만들기 등 국제기념일 관련 책 읽기와 다양한 독후활동이 마련됐다. 모집 대상은 초등학교 3~4학년(2013~2014년생) 15명이다.
갈산도서관은 겨울독서교실을 수료한 학생들 중 우수 학생에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장상, 부평구립도서관장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3일 이상 출석한 학생에겐 수료증이 주어진다.
이에 앞서 인천시교육청 부평도서관은 8일부터 12일까지 제42회 겨울 발명특허교실을 운영한다.
수업은 인천지역 중학교 2학년 학생(3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지식재산권 창출을 위한 맞춤형 교육 '발명·특허의 본질과 트랜드 읽기' 수업이 진행된다. 챗 GPT를 활용한 발명, 안전구조물 제작, 반응형 앱 개발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창의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아이디어 계획서의 창의성, 완성도 등을 평가해 우수학생 3명에게는 인천시교육감상, 한국발명진흥회장상, 부평도서관장상을 수여한다.
인천시교육청 서구도서관은 오는 22일부터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잉글리시 키즈 뮤지컬: 라이온킹(6~7세 아동 대상), 알쏭달쏭 과학놀이(초등학교 1~3학년 대상), 선생님이 들려주는 인천 온동네 역사 이야기(초등학교 4~6학년 대상), 나만의 마크라메 감성 소품 만들기(시민 대상) 등이다.
인천시교육청 계양도서관은 오는 15일부터 '겨울방학 도서관 마을학교'를 연다. 자녀와 함께하는 미술테라피, 마음이 자라는 글쓰기, 그림책으로 문해력 키우기 등 연령별 맞춤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참여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각 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백효은·이상우기자 100@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