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님표이천
이천시는 25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책연구기관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선정한 소비자에게 최고 인기가 있는 브랜드 농축특산물 공동 브랜드 시 부문에 ‘임금님표이천’ 브랜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4.1.25 / 이천시제공

이천시는 25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책연구기관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지난 한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최고 인기가 있는 브랜드를 선정한 가운데, 농축특산물 공동브랜드 시 부문에 이천시의 ‘임금님표 이천’ 브랜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4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선정에는 삼성전자 국내 대표기업들과 경기 이천시(농축특산물 공동브랜드 부문), 전남 고흥군(귀농귀촌도시 부문) 등 2곳의 지자체가 선정됐다.

올해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 선정된 이천시의 ‘임금님표 이천’ 브랜드는 우리나라 최초의 농축특산물 브랜드로 23년에는 브랜드 30주년을 맞아 기념식과 더불어 쌀 소비가 줄어 힘들어하는 농업인에게 희망을 주고, 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함께 쌀밥 먹는 날을 의미하는 ‘제1회 쌀밥데이’ 개최, 이천시와 대한축구협회 간 협찬 계약으로 임금님표 이천쌀 축구 국가대표 공식 공급쌀로 지정, 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상행 하남방향)’의 명칭을 ‘이천쌀 휴게소’로 개칭하는 등 ‘임금님표 이천’ 특산품 홍보에 적극 나섰다.

또한, 이천시는 국내 쌀 소비시장 위축 등 위기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천쌀을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민선 8기 김경희 시장이 취임하면서 추진한 대외수출은 미국, 말레이시아 등에 100t 가량의 실적을 올리고 있고, 농산물, 농식품가공업체와 대기업을 연결해 프리미엄 K-푸드 시장에서 지역농산물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대기업과 지방 간 상생협력 브랜딩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 지난 한해 동안 GS리테일과 MOU를 맺고 이천쌀 전통식혜 GS25 편의점 출시, 수제맥주 전문업체인 어메이징 브루잉컴퍼니와 손잡고 ‘임금님 표 이천쌀’을 원료로 한 고급 수제맥주 신상품 세븐일레븐 출시, 이마트24 편의점 이천 햅쌀을 사용해 밥맛을 높인 프리미엄 도시락 임금님 10찬 반상 도시락과 임금님 비빔밥을 비알코리아에서도 이천쌀을 이용해 다양한 도넛을 출시했다.

임금님표 이천 브랜드관리본부는 (주)에버헬스케어와 임금님표 이천 브랜드 사용 계약을 체결하고 이천쌀로 만든 ‘이천쌀 명품누룽지’와 ‘이천쌀 명품컵누룽지’를 출시해 이마트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업체에서 절찬리에 판매 중으로 미국 현지 유통업체의 요청으로 1월 중 수출도 예정돼 있다.

임금님표 이천 브랜드관리본부는 “임금님표 이천쌀은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매달 관내 전 농협의 도정공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463가지 농약잔류검사를 실시하고, DNA검사, 성분 및 품위 검사 등 철저한 품질검사를 통해 국민들께 더 큰 신뢰를 얻으려 노력도 하고 있다”며 “이천쌀이 맛있는 밥맛뿐 아니라 안전한 먹거리”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