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략공관위 발표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전략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3.1 /연합뉴스

추미애 하남갑, 김용만 백범 김구 증손자 하남을

이언주 VS 박성민 VS 이헌욱 용인정

문석균 VS 박지혜 의정부갑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은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을 하남갑에 전략공천하고, 이언주 전 의원을 용인정에 3인 경선에 붙인다고 밝혔다.

김민철 의원은 의정부을에서 컷오프 됐다. 양기대 의원은 광명을에서 김남희 후보와 2인 국민경선에 붙는다. 의정부갑에 도전장을 낸 문희상 전 국회의장의 아들인 문석균 김대중재단 의정부시지회장은 영입인재 박지혜 변호사와 2인 국민참여경선에 붙는다.

안 위원장은 1일 민주당 중앙당사 당원존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안산병에는 박해철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민주당 후보로 나선다.

서울동작 공천이 거론되던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하남갑으로, 영입인재인 김용만 백범김구 증손자가 하남을에 나와 대여(對與) 벨트를 짠다.

화성을에는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이 전략공천을 받았다.

안 위원장은 “하남갑이 미사신도시 지역이 아니라서 민주당에게 유리하다고는 볼 수 없다”고 부연했다.

김민철 컷오프, 양이원영 컷오프, 양기대 경선

이원욱 출마하는 화성정, 전용기 VS 진석범 VS 조대현

전략후보 4곳 외에도 8곳이 ‘국민참여경선’ 지역으로 선정· 발표됐다.

인천 남동을에 이병래· 배태준 예비후보가 2인 국민참여경선으로 승부를 겨룬다. 국민참여경선은 국민 여론조사 100%로 우위를 가리는 방식이다.

의정부갑은 문석균 지회장과 박지혜 변호사가 우열을 다툰다.

의정부을에는 현역인 김민철 의원을 배제하고, 권혁기 이재명 당대표실 정무실장과 해당 선거구 예비후보로 등록된 이재강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임근재 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사가 3자 경선에 나선다.

광명을에는 비례대표 의원으로서 양기대 의원에게 도전장을 냈던 양이원영 의원이 컷오프됐고, 양 의원과 영입인재 김남희 변호사가 2인 경선에 나선다.

용인정에는 박성민 전 최고위원과 최근 복당한 이언주 전 의원, 이헌욱 전 경기도시공사 사장이 국민 여론조사 100%로 대결에 나선다.

화성정은 진석범 이재명 당대표 특보와 조대현 전 경기도교육청 대변인이 전용기 의원과 경쟁력 대결에 나선다.

전략선거구로 지정됐던 부천을은 선거구 게리멘더링으로 인해 부천 선거구 전체의 조정으로 다시 공천관리위원회로 이첩됐다. 후보자 재공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안 위원장은 하남갑·하남을·화성을·화성정·안산병·안산을·평택을을 전략선거구 지역으로 발표했다. 이는 선거구획정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