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14개 선거구 모두 출마 완료
국힘, 1명 제외 13곳 본격 출발선에
녹색정의당·새미래·개혁신당 등도
오늘 18시 마감, 28일부터 선거운동

0024.jpg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 시작일인 21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연수구갑 후보가 서류를 접수하고 있다. 2024.3.21 /조재현기자 jhc@kyeongin.com

4·10 총선 후보 등록 첫날인 21일 인천 14개 선거구에서 여야 후보 37명이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정권 심판론'과 거대 야당을 심판해 국정 운영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야당 심판론'이 맞붙는 양당 구도 속에서 군소 후보 선전 여부가 기대되는 총선이 시작됐다.

이날 인천에서는 37명이 후보 등록을 마치며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의 출발선에 올라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인천지역 14개 선거구에 출마하는 모든 후보가 등록을 마쳤고, 국민의힘에서는 1명을 제외하고 13곳에서 등록했다. 녹색정의당, 새로운미래, 개혁신당과 무소속 후보도 등록을 마쳤다.

첫날 2명의 후보가 등록한 선거구는 7곳으로 동구미추홀구갑, 동구미추홀구을, 연수구을, 남동구을, 부평구갑, 계양구갑, 서구을이다. 중구강화군옹진군, 연수구갑, 남동구갑, 부평구을, 계양구을은 3명의 후보가 등록했고, 서구갑과 서구병에선 4명의 후보가 이름을 올렸다.

01_4.jpg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 시작일인 21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승연 국민의힘 연수구갑 후보가 서류를 접수하고 있다. 2024.3.21 /조재현기자 jhc@kyeongin.com

각 당은 필승의 각오를 다졌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민생은 파탄나고, 민주주의는 위기에 봉착했으며 경기는 나쁘고 물가는 오르면서 서민들이 살기 어려운 상황이다. 시민들은 위기의 대한민국을 바로 세워달라고 요구한다.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 달라고 한다"면서 "시민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각오를 새롭게 다지면서 겸손한 자세로 선거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은 "오로지 민생만을 생각하며 시민이 원하는 정책과 인물로 이번 선거를 치르겠다"며 "민생을 챙기기 위해서, 또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서는 국민의힘이 반드시 전국 과반을 획득해야 하고 그 길에 인천시당이 선봉에 서겠다. 인천상륙작전과 같은 반전의 계기를 반드시 인천에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문영미 녹색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은 "녹색정의당은 전략 후보를 내세워 인천에 출마한 유일한 진보정당"이라며 "진보정당 위상과 어울리는 자존심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단순한 정권 심판이 아니라 기후위기 대응, 노동개혁 등 대한민국의 비전을 제시하는 총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정종연 새로운미래 인천시당 위원장은 "지난 2년 가까운 시간 동안 윤석열 정부는 수습사원·아마추어 정권이었다. 고물가에 경제는 파탄 직전이다. 민생도 국정도 불안하다. 민주당은 사천으로 선거를 엉망으로 만들었다"면서 "사생결단 각오로 여당과 거대 야당을 심판해 새로운 미래, 새로운 정치의 교두보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개혁신당 인천시당 부위원장으로 서구병에 출마한 권상기 후보는 "우리나라는 진보와 보수가 갈등을 일으키며 거대 양당이 정치를 독식하고 있다. 고물가로 서민경제가 어려운데 정치권은 먹고사는 문제에 관심도 주지 않는다"며 "제3지대가 대화와 타협이 있는 정치를 만들겠다. 양당 정치를 없애기 위해 국민에게 눈물로 호소하며 다가가겠다"고 했다.

이번 총선 후보자 등록은 22일 오후 6시 마감된다. 공식 선거운동은 28일 시작되며 사전투표는 4월 5~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4월 10일은 선거일로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할 수 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연수구을 후보 등록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 시작일인 21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연수구 을 후보가 서류를 접수하고 있다. 2024.3.21 /조재현기자 jhc@kyeongin.com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김기흥 국민의힘 연수구을 후보 등록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 시작일인 21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김기흥 국민의힘 연수구 을 후보가 서류를 접수하고 있다. 2024.3.21 /조재현기자 jhc@kyeongin.com

/김성호·조경욱기자 ksh96@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