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100선- '청춘의 십자로'부터 '헤어질 결심'까지
한국영상자료원이 아카이브 프리즘 총서 '한국영화 100선- '청춘의 십자로'부터 '헤어질 결심'까지'를 출간했다. '한국영화 100선: '청춘의 십자로'부터 '피에타'까지'에 이어 10년 만이다.

이번에 출간된 책은 영상자료원이 지난 5월에 발표한 '한국영화 100선' 결과를 바탕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영화를 더 깊고 넓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책은 영화연구자, 국내외 영화학과 교수, 영화저널리스트까지 한국영화계 대표 전문가들이 필진으로 참여해 대중적으로도 흥미로운 동시에 학술적으로도 풍부하게 꾸려졌다.

무성영화 '청춘의 십자로'부터 최신작 '헤어질 결심'까지 한국영화 대표작 100편을 소개하며, 한국영화 100선의 통계와 지난 10년 사이 한국영화 100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분석한 글도 담겼다.

이외에도 아깝게 100선에 들지 못한 작품, 특별 언급작 등 한국영화사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는 작품들과 우리가 기억해야 할 시리즈, 다시 찾은 한국영화와 찾아야 할 한국영화, 한국영화사 연표 등이 다채롭게 이어진다.

이번 책을 10년 전 100선 선정 결과와 비교해 본다면 한국영화사의 깊고 선명한 발자취와 현재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한국영상자료원은 기대했다.

이와 함께 유튜브 채널 '한국고전영화'에서는 한국영화 100선 가운데 약 30편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보면 좋을 듯하다.

/구민주기자 kumj@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