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과 재즈 닮은꼴서 출발한 ‘제물포 블루스’

뉴욕의 재즈 시대와 일제강점기 음악적 융합

재즈 뮤지션 최부미 예술감독 7년 만에 완성

창작 뮤지컬 ‘제물포 블루스’ 포스터.
창작 뮤지컬 ‘제물포 블루스’ 포스터.

1920년대 인천 제물포를 배경으로 한 창작 뮤지컬 ‘제물포 블루스’가 오는 9일과 10일 인천 송도국제도시 트라이보울에서 열린다.

재즈 피아니스트 최부미가 작곡과 예술감독을 맡아 7년 동안 준비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뉴욕 재즈 시대와 일제강점기라는 극명히 대비되는 두 시대상을 음악으로 융합하고자 한다. 최부미 예술감독은 기획 의도를 이렇게 설명한다.

“인천과 재즈는 공통점이 있어요. 둘 다 다양성을 품고 있고, 한(恨)과 정(情) 그리고 흥(興)이라는 정서가 깊이 배어있죠. 인천은 100년 전이나 지금이나 한국의 관문으로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였고, 재즈 역시 여러 문화가 섞이며 발전해 온 음악이에요. 이 도시가 가진 포용성과 역동성을 재즈의 자유로운 정신으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제물포 블루스’는 재즈의 포용성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준다. 스윙, 발라드, 라틴 재즈 등 1920년대 재즈 음악의 다양한 요소들을 인천아리랑, 진도아리랑, 판소리, 사물놀이 장단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했다고 최 감독은 설명했다. 최 감독은 “음악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다”며 “작곡가로서 늘 다양한 음악적 실험을 해왔지만, 이번에는 처음으로 극본까지 써내려가며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더 깊이 있게 담아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제물포 블루스’는 정철이 연출을 맡았고, 버클리음대 출신 이수복 음악감독, 김경용 안무가, 총괄 프로듀서 김진환 등이 참여했다. 뮤지컬 ‘명성황후’, ‘킹키부츠’ 등에서 활약한 윤현선이 주인공 ‘이제선’ 역을, 연극 ‘나쁜 자석’의 박건우가 ‘마커스’ 역을, 뮤지컬 ‘베어 더 뮤지컬’, ‘빨래’의 권소이가 ‘유리’ 역을 맡았다.

라이브 밴드가 함께한다. 서울예술대학교 교수이자 드러머 김홍기를 비롯해, 피아니스트 이미영, 베이시스트 김봉관, 기타리스트 김현동, 색소포니스트 김찬영, 해금 연주자 윤지우 등이 연주자로 나선다.

이번 공연에서는 특별히 인터렉티브 인스톨레이션 작품 ‘텔레시네 : 제물포’도 함께 선보인다. 일제강점기 당시 대표적 이동수단이었던 인력거에 제물포구락부의 악기들과 브라운관 TV, LED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작품이다.

최 감독이 이끄는 뮤직오디세이는 2014년부터 장르의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적 작품들로 주목받았다. 지난 2022~2023년 인천문화재단 공연장 상주단체로 선정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