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제의 힘, 히든챔피언·(24)] 동원파츠
모든 공정 지원… 품질 검증 우수
2023년 1100만 달러 규모 수출
2024 글로벌 강소기업 동원파츠는 1997년 설립 이래 반도체 부품을 제조해왔다. 특히 한국 최초로 자재 수급, 기계가공, 용접, 기계가공 후처리(연마, 아노다이징)를 포함한 부품 제작의 모든 공정을 지원하는 특화 라인 및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동원파츠의 주요 제품으로는 반도체 face plate, 샤워헤드류가 있다. 이 제품들은 반도체 전 공정 장비에서 사용되며 chemical gas를 웨이퍼에 균일하게 분사하는 반도체 핵심 장비 부품이다. 소재 추적부터 모든 공정이 추적이 가능해야 하며 한번 정해진 소재와 공정은 변경할 수 없기에 글로벌 기준에 적합할 뿐 아니라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동원파츠는 소재, 가공, 후처리, 세정, 검사의 모든 공정이 사내에서 이루어져 공정별 품질 검증 면에서 뛰어나다. 반도체 공정장비 시장 규모는 전공정 장비가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공정 중 식각공정(27%), 노광공정(24%), 증착공정(23%) 순으로 시장규모가 형성돼 있어 앞으로 이런 공정의 중요도와 투자 비중은 늘어날 전망이다.
동원파츠는 글로벌 반도체 공정장비 제조업체의 파트너로 이런 시장들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미 미국, 말레이시아, 대만 등에 2022년 1천만 달러, 2023년 1천100만 달러 규모의 수출을 하고 있기도 하다.
동원파츠 측은 "설비 부품을 위한 토털 솔루션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시제품 제작 등을 바탕으로 품질 균일화, 높은 생산성, 모든 종류의 기계가공 및 생산 서비스의 장점을 살려가겠다"고 밝혔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