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행정 서비스 다방면 확대하는 군포시

주·정차 위반 과태료 고지 모바일로도 시행

탄소 배출 저감·주민 편의 증진 등 기대 효과

군포시의 주·정차 위반 과태료 모바일 전자 고지 시행 알림문.
군포시의 주·정차 위반 과태료 모바일 전자 고지 시행 알림문./군포시 제공

모바일 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군포시가 다음 달부터 불법 주·정차 위반 과태료 고지서도 카카오톡으로 발송한다.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납부 대상자 명의 스마트폰 연락처 카카오톡으로 알림 메시지가 발송된다. 메시지를 받으면 본인 인증과 서비스 제공 동의 절차를 거친 후 고지서를 열람하고 과태료를 납부할 수 있다. 다음 달부터 내년 1월까지 기존 우편 고지와 모바일 메시지 고지를 병행해 시범 운영한다. 시범 운영 기간 보완점을 찾고 개선한 후 내년 2월부터 전면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톡을 이용하지 않는 등 메시지를 열람하지 못할 경우 기존처럼 우편으로 과태료 고지서를 받아볼 수도 있다.

군포시가 이처럼 모바일 전자 고지 서비스를 시행하는 것은 우편으로 불법 주·정차 위반 과태료 고지서를 발송했을 때 분실, 오배송, 실제와는 다른 거주지 문제 등으로 고지서를 받지 못했다는 민원이 많이 발생했던 점을 고려한 것이다. 종이 고지서 발행률을 줄여 탄소 배출을 저감하고 막대한 등기 우편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노렸다. 납부 대상자의 편의를 증진하는데도 초점을 맞췄다. 이번 과태료 전자 고지에 대해 서운교 군포시 차량관리과장은 “시민 편의 증대와 예산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군포시는 올해 들어 모바일 행정 서비스를 다방면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턴 체납 안내문을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제공해, 휴대전화로 빠르고 간편하게 체납 내역을 확인하고 실시간 납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지난달엔 시청 민원 번호표 발급기와 홈페이지를 연동해 민원별 대기 현황을 스마트폰, PC를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강기정기자 kanggj@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