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사이버 범죄에 대해 아시나요? 아동들의 온라인 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아동들의 사이버 범죄 피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범죄란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정보통신망 이용범죄·불법 콘텐츠 범죄 등을 말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메시지 외에도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 SNS를 통해 다양한 사진과 문자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체의 다양성이 증가한만큼 온라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이버 범죄는 더욱 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사이버 범죄의 손쉬운 타깃이 되곤 합니다.
최근 온라인 환경에서는 타인의 사진을 딥페이크를 통해 선정적인 형태로 위조, 불법 유포하는 일이 벌어져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악질적인 사람들이 SNS 등에서 나체, 성기 사진 등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이미지를 타인에게 전송해 고통과 충격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 과정에 있는 아동이 이런 사이버 범죄에 노출될 경우 심리·정서적 위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을 이런 범죄로부터 보호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예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보안 업데이트 및 패치 설치입니다. 컴퓨터, 휴대폰 등의 제조사 업데이트에는 보안상의 위험을 제거하고 내외부 위협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런 제조사의 보안 업데이트를 무시하고 사용하면 악성 소프트웨어의 침입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복잡한 조합의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않으면 핸드폰이 외부 공격에 의해 뚫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수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설정하는 것을 자제하고 생일 등 자신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이메일과 문자의 외부 링크 등을 조심하는 것입니다. 의심스러운 메시지가 왔을 때는 접속하지 않는 게 제일 좋으며 은행과 같은 외부 기관에서 문자가 왔을 경우, 그 기관에 직접 문의를 해야합니다. 또한 신뢰할 수 없는 곳에서 발송된 링크, 이메일 등은 클릭하지 않아야 하며 애플리케이션 설치 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김시아 초록우산 아동권리 옹호단·수현초 6학년
<※외부인사의 글은 경인일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