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상시 의견수렴 ‘민주적 운영’
교원 수업권·학생 학습권 존중 심혈
내년엔 고교학점제 공간재구성 실시
오산시 수청동에 위치한 매홀고는 ‘더 나은 미래교육, 가장 교육다운 교육’이라는 학교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매홀고는 교육환경 개선, 학생 학력 향상, 학생 주도형 자율 프로그램 운영, 미래 가치 실현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와 실천, 학생과 교사의 상호 존중 문화 조성 등에 힘쓰고 있다.
이같은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지역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매홀고는 학생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친환경 인조 잔디 운동장을 비롯해 학생들이 이용 가능한 100석 규모의 통합형 학력 신장 꿈샘 자기주도학습실을 구축했다.
미래 오산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오산시 연계 학력 향상 프로그램 및 방과후 학교, 융복합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에듀테크 기반의 교육 실천, 인문사회 역량 향상을 위한 학생 참여형 교육 활동 프로그램도 활성화했다.
종이 출력물 없는 탄소중립 정책을 실천하고 있고 구글폼을 활용한 교육공동체 상시 의견 수렴 창구를 운영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민주적 학교 조성에 방점을 찍고 있다.
매홀고는 ‘교육공동체 학교폭력 및 교권침해 zero 실천 활동’을 통해 단 1건의 학교폭력이나 교권침해 사례도 없는 학교를 운영 중이다.
매홀고는 미래교육에 대비한 학생 기초학력 보장 및 교원 역량 향상을 위한 학교 주도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신규 교원들이 자발적으로 ‘2024 오산미래교육협력지구 공모사업’과 연계해 ‘에듀테크를 활용한 기초학력보장지도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실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기초학력보장지도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성과를 냈다.
또 매홀고는 학교장이 중심이 돼 존중하고 존경받는 학교문화 개선, 관행적 관습적 업무 배제를 통한 교직원 행정업무 간소화 및 교육활동 업무환경개선, 교원의 수업권·학생 학습권 존중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 때문에 2024학년도 기초학력보장우수교, 방과후 학교 운영 우수교, 학교스포츠클럽 우수교, 학교체육활동 우수교, 화성·오산 생활교육위원회 거점학교, 공동교육과정 및 온·오프라인 거점학교, 학교폭력예방 선도학교, 예술(연극) 동아리 우수 운영교, 학생 헌혈 우수교 등 수많은 성과를 거뒀다.
내년에는 고교학점제 공간 재구성 사업, 냉·난방기 전면 교체, 교육공동체 모두 활용 가능한 스포츠과학실 조성, 학교 도서관 리모델링 공간 재조성 등을 통해 명실상부 화성·오산 지역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춘 학교로 거듭나 ‘더 나은 미래교육, 가장 교육다운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예정이다.
양미희 매홀고 교장은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화성·오산 지역에서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춘 학교로 조성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가 될 수 있도록 전 교직원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형욱기자 u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