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회사법인 파메카 주식회사/파메카 제공
농업회사법인 파메카 주식회사/파메카 제공

남양주 소재의 농업회사법인 파메카 주식회사는 중기애로기술 지원사업을 통해 ‘식용 곤충 밀웜 스마트팜 사육 효율화를 위한 곤충과 산란한 알의 분리가 용이한 산란망 수직 적층 보관 장치 시제품 제작’에 성공했다.

식용 곤충 밀월용 스마트팜은 전체적 시스템 구조 및 IoT/ ICT 기술의 활용을 통해 온/습도 관리, 시스템을 여러 대 연결하여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 기존 수작업에 관한 사항을 자동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컨베이어를 활용한 이동 및 수확하는 방법, 수직 적층 보관 산란망을 통한 곤충과 산란한 알의 분리 방법 등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기술 구현이 핵심이었다.

기술닥터는 시스템 시제품 제작에 따른 에어실린더 및 모터용량과 구성할 바디프레임 소재와 설계도 전체 검토 및 시제품 구현시 동작에 이상이 없는지 검토했다. 1차 설계 도면을 가지고 보완 방향을 설정했고 스마트팜 공간적 환경을 고려한 IoT 기술적용 보완사항, 스마트팜 밀웜 사육장치 설치 후 공간적 온도 제어를 고려한 성능시험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기존 설계 도면과 유사하게 실제 장치 제작 완료할 수 있었다. 해당 사업 완료 후 산란망 수직 적층 장치와 연결되는 산란망 분리 장치 등과 오류 없이 연결될 수 있게 PLC 작업 추가 필요한 상황이다.

제품의 최종 외형은 재료비로 사용된 프레임, 스텝핑 모터세트, 공압유닛 등 활용하여 제작된 산란망 수직 적층장치로 완성됐다. 최종적으로는 산란망 집게 로봇 등과 연결되어 유기적인 구성이 이루어져야 온전한 스마트팜이 된다.

파메카는 이 제품으로 중국 청두 농업박람회 한국관 참여하고 사업 IR 발표 및 바이어 미팅 진행했다. 이 밖에 중기애로 사업 관련 특허 포함 특허 5건 추가 출원 완료한 상태다.

*이 기사는 업체 섭외 및 취재를 경기테크노파크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