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나들이 제품 사진/너나들이 제공
너나들이 제품 사진/너나들이 제공

오산의 주식회사 너나들이는 ‘무가교 사출성형 방식의 3중구조 층간소음저감재’ 과제를 기술닥터를 통해 수행했다.

기술닥터는 과제 해결 과정에서 소음-진동흡수 복합재료 개발방법에 대한 기술지도, 소음-진동 발생 및 흡수 메카니즘 자료조사, 메카니즘 기반에 근거한 소음진동 흡수 방지를 위한 재료개발 방법도출, 기존 소음-진동 흠수 상용화 재료 및 규격품 자료조사, 재료개발 및 샘플 채취 후 미세조직 조사를 통한 소음-진동 흡수 방지요인 확인 등의 역할을 했다.

이를 통해 층간소음-진동저감요인을 정량화하고 압축시험결과 시제품 내구성(복원력)도 파악할 수 있었다. 응력 및 처짐 즉 시제품의 강도 역시 구조해석 결과를 통해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국가공인기관을 통해 기존 경량 19dB을 감량하였던 제품의 성능을 21dB감량으로 개선했으며 중량성능의 시험샘플은 기존 3.4dB을 감량하였던 목재 제품을 개량해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파악했다.

기존 제품들은 전혀 감량하지 못한 중량 목표치의 경우 외부 충격에 대하여 삼중구조의 흡음재 추가 개선을 통해 하층부의 가해지는 중량충격음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기존 마감재보다 시공이 간편하고 더 얇은 1.5cm 두께의 독자적인 중량충격음 감소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대부분 항목에서는 기존 마루, 매트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인 것으로 파악됐고 흡음 성능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판명돼 기존 바닥재 이외에 벽면이나 소음을 예방하는 소재로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이 기사는 업체 섭외 및 취재를 경기테크노파크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