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의 JS산업은 기술닥터 지원으로 ‘와류(소용돌이, Vortex)를 이용하여 50% 이상의 절수가 가능한 비데 일체형 양변기 개발’ 과제를 수행했다.
구체적인 기술지원 내용은 와류(소용돌이, Vortex)의 형성과 유체 에너지 극대화를 위한 형상 설계, 3차원 입체 설계를 통한 와류의 인위적 생성이 가능한 구조 설계, 절수량 50%이상, 배수 소음 50dB 이하의 직수형 얀변기 설계 기술의 3가지였다.
특히 양변기의 물내림(플러싱,Flushing)시 50% 이상의 절수 효과와 배수 소음 50dB 이하의 직수형 양변기의 형상 설계하고 시공 편의성과 양산 시 수율의 상승을 위한 양변기의 구조설계와 시제품 제작을 통한 성능 시험까지 진행했다.
국내에 시판중인 대다수의 양변기는 1회 배수시 9리터 이상의 물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술닥터 지원으로 탄생한 제품은 4.5리터 이하로 절약이 가능하다.
향후 양산을 위한 부품 최적화 및 공간 활용의 극대화를 통한 설계를 통한 생산성 증대가 기대되기도 한다. 국내에 생산 판매되는 양변기는 다양한 디자인으로 생산되고 판매되고 있으나, 소요 부품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서 부품 표준화에 대한 기술 개발로써 시장을 선점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런 절수형 양변기의 설계와 생산 관련 기술의 확보로 기술 집약형 중소기업으로의 이미지 개선이 가능했다는 점은 기술닥터의 효용으로 꼽힌다.
*이 기사는 업체 섭외 및 취재를 경기테크노파크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