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의 씨지엔텍은 기술닥터와 함께 ‘IoT 센서를 활용한조리시 발생하는 유증기의 빠른포집 및후드장치 전송을 위한 에어송풍 시스템 개발 및 시제품 기술개발’ 과제를 수행했다.
과제는 아이디어 단계로서 특허등록한 ‘착탈식 에어스크린생성장치’의 제품 개발을 위해 에어스크린의 세기에 따라 유증기를 포집하여 닥트로 보낼 수 있는가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주방이란 장소적 특성에 따른 에어스크린 방수를 고려한 설계 방법, 현장에서의 조리기기와 닥트의 거리에 따른 에어스크린이 도달할 수 있는 에어토출구 구조 방법, 회로개발에 따른 기능설정 및 과전류 방지 등이 해결과제였다.
기술닥터는 현장애로기술지원을 통해 확보한 에어스크린의 기구적 설계방법, 제품이 설치될 현장 특성을 고려한 방수 및 구조, 에어스크린이 도달할 수 있는 최적화 거리, 회로개발 등 전반적 사항을 통해 본과제의 시제품 개발 및 제작 진행했다. 이를 통해 개발제품의 시험 및 시범설치로서 품질 및 제품성능을 높여 신뢰도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었다.
이렇게 개발된 에어스크린은 지적재산권으로 출원했다. 특히 급식 및 외식업에 조리실 대기 환경관련 시장의 새로운 제품군을 형성할 수 있었다.
향후 패스트푸드 체인점, 대형요식업소, 일반가정으로 시장을 세분해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획득하게 된 것이다.
*이 기사는 업체 섭외 및 취재를 경기테크노파크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신지영기자 sjy@kyeongin.com